이번 포스팅에선 제가 즐겨 쓰고 있는 캡쳐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직 Print Screen 키를 이용한 붙여 넣기 방식을 이용해서 화면 캡쳐를 하시는데, 굉장히 비 효율적인 방식입니다. 캡쳐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캡쳐를 한다면, 훨씬 쉽고 효율적으로 캡쳐된 이미지 파일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기존의 방식
 
 많은 PC사용자들이 게임 진행상황이나, 동영상등을 캡쳐하는데, 전통적인 방식인 Print Screen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단 Print Screen을 누르면 임시로 클립보드에 캡쳐된 화면이 저장이 됩니다. 하지만 클립보드에만 저장이 되고, 이를 파일 형태로 보관하려면 붙여넣기를 해서 직접 저장해야 합니다.

이 화면을 캡쳐하려면

그림판을 열었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위와 같은 인터넷 창을 캡쳐 하려고 하면, Alt+PrintScreen 키를 눌러서 그림판과 같은 간단한 이미지 에디터에 붙여 넣기를 하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이런 방식은 인터넷같은 정적인 상황을 캡쳐하는데에는 괜찮지만, 게임을 캡쳐 할 때에는 자주 들락날락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PrintScreen -> 그림판 붙여넣기 -> 저장 이라는 번거로운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2. 캡쳐 프로그램

 하지만 캡쳐 프로그램은 한번의 키만 누르면 바로 파일로 저장이  되는 방식입니다. 클립보드에 저장도 할 수 있고, 바로 파일로 저장도 할 수 있어서 Print Screen을 이용한 캡쳐 방식보다 훨씬 편리합니다.
 

캡쳐 프로그램들


예를 들면, 캐피탈리즘이라는 게임을 할 떄, 기존의 방식으로는 자주 Alt+Tab을 이용해서 게임 밖으로 나와야 했지만, 캡쳐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자동으로 파일로 저장을 해주며, 연속해서 캡쳐를 할 수도 있습니다.


3. 캡쳐 프로그램 - 칼무리

칼무리 다운로드

캡쳐 프로그램 - 칼무리



 이런 캡쳐 프로그램 중에서 제가 현재 자주 이용하고 있는게 칼무리라는 캡쳐 프로그램입니다. 칼무리는 사용자가 꼭 필요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굉장히 가볍습니다. 파일 하나가 프로그램의 전부이기 때문에, 그 파일만 지우면 간단히 언인스톨이 됩니다.


4. 칼무리 사용법

 1) 다운로드
     네이버에서 다운로드 하기
     심파일에서 다운로드 하기
     길호넷에서 다운로드 하기


 2) 실행화면
위 다운로드 링크로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칼무리 아이콘


칼무리의 유일한 실행파일로 이 파일만 실행하면 간편하지만 강력한 캡쳐 프로그램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행화면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칼무리 실행화면


선택폼에는 캡쳐영역을 지정하는 콤보박스와 저장형식을 지정하는 콤보 박스, 그리고 캡쳐된 파일이 저장되는 폴더를 열수 있는 버튼과 마지막으로 만든이의 홈페이지로의 링크가 있습니다. 

그럼 이제 자세하게 하나하나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여러분들이 이 기능들을 전부 사용하진 않으시겠지만 참고하여 주시기바랍니다.


3) 캡쳐 영역선택
칼무리는 캡쳐 영역에 대한 선택을 6가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각 용도와 특성이 다른데요. 여러분에게 맞는 것을 골라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캡쳐 영역 선택


* 전체화면
여러분의 모니터상에 보이는 그대로를 파일로 저장하게 됩니다. 기존의 방식으로는 PrintScreen을 누른것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 활성중 화면
여러분이 작업을 하고 있는 윈도우, 즉 활성화가 되어 있는 윈도우를 캡쳐합니다. 기존의 방식으로는 Alt + PrintScreen을 누른것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 영역 화면
여러분이 캡쳐하기 원하는 부분만 캡쳐하여 파일로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화면 전체가 아니고, 작업하는 창 전체도 아닌 부분을 캡쳐할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바람직하진 않지만 웹에 게시된 그림을 퍼가고 싶으나 우클릭 방지를 걸어 놓았을 때 사용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 절대 불펌을 조장하는 글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

네이버에서 소녀시대 검색후 부분 캡쳐


영역화면 캡쳐를 선택하시면 빨간색의 작은 윈도우가 뜨게 됩니다. 이 윈도우가 캡쳐하고자 하는 영역이고, 이 영역은 크기가 조절이 가능합니다. ( 하지만 모양은 사각형으로 한정됩니다. ) 영역을 정하고 캡쳐를 하면 영역에 해당되는 그림 파일이 저장이 됩니다.

* 웹페이지
웹페이지 캡쳐 기능은 말 그대로 웹페이지를 그림파일로 캡쳐하는 기능입니다. 웹페이지 캡쳐를 선택하시면 또 하나의 윈도우가 생깁니다.

웹페이지 캡쳐하기


 캡쳐 윈도우는 작은 웹브라우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캡쳐를 하고 싶은 웹페이지의 주소를 입력하면,  캡쳐 윈도우는 그 주소를 따라가서 웹페이지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캡쳐를 하면 그 페이지 전체가 그림파일로 저장이 되는 것이지요.

네이버를 캡쳐한 화면


예를 들어 네이버 주소를 입력한뒤 캡쳐를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게 됩니다. 웹툰같은 걸 캡쳐 할 때 좋겠네요. ( 다시 말하지만 불법을 조장하는 글이 아닙니다. )

* 색상 추출
제가 언제 2009/04/03 - [분류 전체보기] - [HTML/CSS] 웹컬러 색상표라는 글을 포스팅 한적이 있습니다. 인터넷을 돌아다니다가 맘에 드는 색을 발견했는데, 그 색을 알기 위해서는 HTML 소스를 분석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칼무리를 이용하면 자동으로 그 색의 코드를 분석해 줍니다.

네이버의 색 코드는?


시험삼아 네이버 메인의 메뉴바의 색상을 추출해 봤습니다. 사용법은 별다르게 없고, 그냥 마우스만 가져가면 됩니다.

컨트롤
마지막으로 컨트롤이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어떤 한 단위를 캡쳐하는 것입니다. 전체가 아닌 버튼만 캡쳐 하고 싶거나, 메뉴 하나, 혹은 창하나만 이런식으로 하나의 단위만 캡쳐를 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컨트롤 캡쳐하기


 이것을 선택하고 마우스를 가져가면 해당 단위에 붉은 색으로 영역이 표시가 됩니다. 저 영역을 캡쳐하게 되면,
이렇게 버튼 하나만 캡쳐가 됩니다.

4) 저장 형식
캡쳐한 그림 파일이 저장될 때, 확장자를 나타냅니다. 각 확장자에 대한 설명은 링크를 걸어 놓겠습니다.

PNG란?
BMP란?
JPG란?
GIF란?

클립보드를 선택하면 파일로 저장되지 않고, 클립보드에 저장되어 붙여넣기를 하면 그림파일처럼 쓸 수 있는 기능입니다. 기존의 PrintScreen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프린터는 말 그래도 바로 캡쳐한 것을 바로 프린터로 출력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미지 창고는 이 프로그램을 만든분이 만든 시스템인데, 캡쳐를 하면 바로 웹서버에 올라가서 인터넷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ML을 사용해 보신 분들이라면 이미지를 사용하기 위해서 웹 상에 이미지 파일이 올라와 있어야 하고, 그 이미지 파일의 소스를 가져다 쓸 수 있는 것을 아실 겁니다. 바로, 캡쳐한 것을 웹으로 전송해 버리는 기능입니다.



웹으로 올릴꺼라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 사이트 : 길호넷( http://www.kilho.net/ )

5) 마우스 커서 캡쳐
PrintScreen을 사용하는 기존의 방식에서 가장 불편했던 점이 바로 마우스 커서를 캡쳐하지 못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하지만 칼무리는 캡쳐를 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우스 커서 캡쳐


 마우스 커서를 캡쳐하면 여러모로 편리한 점이 많을 겁니다.

6) 부팅시 실행
캡쳐를 자주 하시는 분은 컴퓨터가 켜지면서 칼무리를 바로 실행 시킬 수 있는 옵션입니다. 일반 유저라면 부팅시 실행을 체크하지 않는게 좋겠죠.
7) 단축키 설정
캡쳐를 하는 단축키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Print Screen을 이용한 캡쳐도 병행해서 쓰고 있기 때문에 Ctrl + P를 칼무리의 단축키로 지정해 놓았습니다. 자기 기호에 맞게 단축키를 변경해서 쓰시기 바랍니다.
8) 소리 설정
캡쳐를 하면 칼무리는 사진기가 찰칵하는 소리를 들려주게 되는데, 이를 조절하는 옵션입니다. 소리를 안나게 할 수도 있고, 캡쳐가 시작 될 때 나게 할 수도 있고, 캡쳐가 끝난 다음에 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캡쳐 전에 소리가 나게 해두었지만 별로 차이는 못 느끼겠습니다. 웹페이지를 캡쳐 할 때, 웹페이지가 크다면 시간이 걸릴 수도 있어서 그 때 차이가 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은 드네요.
9) 파일명 설정
칼무리는 캡쳐한 파일을 저장할 떄, 이름을 짓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임의로 지을 순 없고, 순차적으로 "K-1","K-2"... 이렇게 짓는 순차적인 방법과 캡쳐가 된 시간을 제목으로하는 날짜 시간을 제공합니다. 저는 순차적인 방법을 선호합니다.
 
10) 폴더 설정
파일이 저장되는 경로를 지정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저는 바탕화면에다가 저장을 해서 그때 그때 사용하고 지워버리는 스타일입니다.

물론 칼무리 보다 더 좋은 캡쳐 프로그램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굉장히 가벼우면서도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칼무리가 매력적인 캡쳐 프로그램인 것만은 확실합니다. 칼무리 광고하는 것처럼 포스팅이 되어 버렸지만 강력하게 추천하는 캠쳐 프로그램... 한번 써보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꼬마낙타 꼬마낙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