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습관으로부터 우리 인생을 지켜라



나비효과라는 말이 있습니다. 나비의 날개짓하나가 지구 반대편의 태풍을 일으킬 수 있다는 말입니다. 나비효과라는 말은 아주 작은 차이가 결국에는 커다란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으로 많이 쓰입니다. 혹은 파레토의 법칙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전체 결과의 80%가 원인의 20%에 기인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20%를 개선하면 나머지 80%가 영향을 받는 것으로 해석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런 것들을 우리의 인생, 삶에 대입을 해보자면, 우리 인생을 크게 변화 시킬 수 있는 작은 나비의 날갯짓을 찾는 것, 우리 인생의 80%에 변화를 줄 수 있는 핵심적인 20%를 찾는 것이 바로 《새벽 5시》라는 책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입니다.

우리의 인생은 수 많은 습관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머리보다 몸이 먼저 작동하는 것이 습관입니다. 무심결에 하는 행동 하나하나가 모여서 사소한 것들을 결정하고 그것들이 모여서 인생이 됩니다. 이 습관을 잘 컨트롤하고 사소한 습관을 바꾸는 것이 인생을 바꾸는 것임은 틀림없습니다. 즉, 인생에 큰 변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작은 나비의 날갯짓은 습관이라는 것이지요.




습관에는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이 있습니다. 삶을 윤택하게 만들고 성공으로 한발자국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습관을 좋은 습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습관이나 약속 시간에 늦지 않는 습관 등이 있겠지요.

반대로 인생을 성공에서 멀게 만들고, 소중한 인생을 갉아먹는 나쁜 습관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늦잠을 자는 습관, 텔레비젼을 켜는 습관 등이 있습니다. 이런 습관을 《새벽 5시》에서는 배빗( Bad Habit 의 약자 ) 이라고 해서 제거해야 하는 대상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런 배빗을 하나하나 제거해나가면 인생은 눈에 띄게 달라질 것이라는게 이 책의 요지입니다.




《독서천재가 된 홍대리》처럼 《새벽 5시》도 소설 형식을 빌리고 있습니다. 주인공은 마이크라는 인물이고 역시 회사에서 벤이라는 잘나가는 입사 동기가 있습니다. 벤은 잘 나가는데 상대적으로 뒤떨어지는 느낌을 받는 마이크는 인생을 바꾸고 싶어합니다.

어느 날 벤의 검은색 노트를 발견하고 거기에 써 있는 가이브루사드라는 인물을 만나게 되고, 그의 조언으로 배빗을 없에나가면서 변화하는 자신의 모습을 보게되는 내용입니다. 정해일이라는 멘토를 만나 독서를 하게 되고 그로인해서 인생을 변화시키는 홍대리와 비슷한 인물, 비슷한 구성입니다.





가이 브루사드와 만나서 처음 일어난 변화는 아침 일찍 일어나는 습관 들이기입니다. 평소보다 한 시간 일찍 일어나기가 첫 번째 과제였습니다. 아침잠을 줄이고 한시간을 일찍일어나면 아침 시간을 벌게 되고, 그 시간을 투자하면 남들보다 한시간을 더 살게 되는 것이지요.

남들이 24시간을 산다면 이런식으로 아침 시간을 이용하면 25시간 이상의 하루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아침 시간은 압축률이 높아서 오후의 한시간 이상의 효과를 주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일련의 스텝을 거쳐서 내 인생을 좀 먹고 있는 배빗들을 발견하고, 그 배빗을 정확히 파악 하는 과정을 지나게 됩니다.





하나의 습관을 고칠때 하루 30분 정도의 시간을 벌 수 있다고 하면, 1년이면 182 시간 정도를 벌게 됩니다. 이는 7일에 해당하는 것으로 습관하나로 일주일이라는 시간을 벌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그 시간에 토익 공부를 하게 되면 100점은 더 올릴 수 있고, 업무에 대한 공부를 하게 되면 그 만큼 승진이 빨리 오게 될 것입니다.

이렇듯 우리 일상에서 배빗은 조금씩 조금씩 우리 인생을 좀 먹고 있습니다. 가랑비에 옷이 젓고, 처마에서 떨어지는 물방울은 수십년동안 바위를 깎아 내립니다. 반대로 조금의 변화는 우리 인생을 더더욱 성공적으로 만들어 줄 수 있겠지요.

여러분도 여러분의 시간을 갉아 먹고 있는 습관. 빨리 바로잡기를 바랍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