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피탈리즘 여섯번째 미션

1. 미션 내용

 당신은 타 회사들이 경기 흐름에 발맞추어 산업 시설을 노동비용이 더 적게 드는 지역으로 옮기는 것에 따르기로 결정했다. 당신은 마이애미에서 리스보아로 옮기는 수고로움과 비용을 감수하는 것으로 좀 더 높은 이익 마진을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당신의 목표는 이렇게 이전 함으로써 50년 내에 연간 1억 달러의 이익과 15%의 이익 마진을 달성하는 것이다. ( 이익 마진은 회사의 연간 영업 이익을 연간 총수익으로 나누어 백분율로 환산한 값이다. )



 1억달러의 순수익과 이익마진이라는 미션이 주어졌습니다. 순수익은 손쉽게 올릴 수 있지만 이익 마진은 사업을 좀 더 깔끔하게 다듬을 수 있는 능력이 필한 과제입니다.


2. 초기 상황

  미션을 시작하면 여러분은 두개의 도시 환경에 있습니다. 하나는 마이애미이고, 나머지 하나는 리스보아 입니다. 마이애이보다 리스보아의 노동력이 값이 싸기 때문에 여러분은 리스보아를 이용해야 합니다. ( 물론 리스보아를 건들지 않고도 게임은 클리어 할 수 있습니다. )



 여러분의 회사는 전자분야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TV와 전자레인지 하이파이 오디오 등의 사업을 하면서 필요한 모든 지하 자원등을 채취 할 수 있는 광산과 유전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현금으로 39백만 달러를 갖고 있으며, 연간 순이익은 2백만 달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들여다 보면 개선해야 할 점이 많은데, 여러분이 판매하는 물건들은 점수가 낮고 가격이 높아서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서 구입가격보다 싸게 팔고 있는 실정입니다. 물론 공장역시 여러분의 회사 소유이지만 이러한 가격 방침은 별로 바람직한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여러분은 연간 1억달러의 순수익과 15%의 이익마진을 달성해야 합니다.


3. 전략

 1) 현금을 확보하라


 현재 가지고 있는 현금보다 67백만 달러 정도의 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은행 돈은 내 돈이기 때문에 대출을 받아서 보유 자금을 늘려야 합니다. 보유자금이 많다면, 더 큰 사업을 할 수도 있고, 광고에 집중 투자해서 브랜드 가치를 올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2) 마이애미의 생산, 판매 라인을 가다듬자 - 가격
 초기 상황에서 볼 수 있듯이 가격 정책이 좀 이상하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매점의 적자가 상당하게 나고 있습니다. 물론 내 공장에서 물건사서 손해보고 팔아도 내 공장 물건이 팔리는 거라서 전체적으로보면, 손해는 아닙니다만 수익을 적절히 분배 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장의 생산 가격을 낮추고 소매 가격도 따라서 낮추면 점유율은 올라갈 것입니다. 하지만 걱정 마십시오. 나중에 점유율이 올라가고 상품의 평가가 좋아지면, 가격을 다시 올리면 됩니다. 


 3) 마이애미의 생산, 판매 라인을 가다듬자 - 브랜드 가치

 상품의 판매에 평가 점수가 미치는 영향은 큽니다. 각 상품마다 영향을 받는 비율이 다른데 전기 제품류는 품질이 가장 크고 다음이 33%로 브랜드 가치입니다. 즉, 품질이 좋고, 잘 알려진 브랜드의 상품을 선호한다는 것입니다. 브랜드 영향력이 30% 이상이라면 광고의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전기 제품도 광고를 하므로써 매출을 늘릴 수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소매점에서 약간 손해를 보더라도 광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당장은 소매점에서 광고비로 빠져나가 적자가 나도 공장은 열심히 돌아가기 때문에 전체적으로는 순이익이 나게 됩니다. 


 4) 마이애미의 생산, 판매 라인을 가다듬자 - 생산라인
 광고를 하기 시작하면 수요가 증폭되기 때문에 공급도 맞춰서 늘려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가지고 있는 공장은 중규모이고, 공장하나에서 두개의 상품을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공급이 원활하지 않게 됩니다.
 


그러므로 상품하나당 대규모 공장을 하나씩 지어서 대량 생산을 해야 합니다. 이 때, 소매점도 상품당 하나씩 다시 지어서 대량생산된 물품을 대량 판매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나하나 물품의 생산라인과 소매점을 확보해 나가면 기존의 중규모의 공장들은 쓸모가 없게 됩니다. 이런 중규모의 공장은 철거하지말고 CPU나 플라스틱같은 중간 단계 재료를 생산하는 공장으로 만듭니다.

5) R&D 
 전자 제품은 기술력이 중요한데 기술 개발을 해서 기술력을 올려야 합니다. 이 때, 연구소는 리스보아에 건설하는게 인건비가 덜 들게 됩니다.



 기술 개발은 그 기간이 오래 걸릴 수록 한번에 올라가는 기술력이 더 증가 하게 됩니다. 일단은 그렇다할 경쟁상대가 없기 때문에 1년 내지 2년의 기간으로 연구 프로젝트를 잡습니다. 광고를 통한 브랜드 점수의 확보와 적극적인 가격 정책으로 높은 점수를 받은 여러분은 아마 기술개발이 끝나는 시점에서 전기 산업을 제패할 것입니다. 

 6) 리스보아로의 진출
 사실 리스보아로의 진출은 필요 없습니다만, 마이애미의 생산라인의 정비만으로도 미션을 꺨 수 있습니다. 리스보아로의 진출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