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으로가는 지름길 시간관리



전국의 수많은 직장인, 학생분들이 성공하기 위해서 자기계발을 하고 있습니다. 자기계발에는 여러가지 분야가 있습니다. 영어, 일본어, 중국어 자격증을 취득하는 어학 능력, 업무와 관련된 자격증 취득 등 수 많은 자기계발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계발의 핵심은 누가뭐라고 해도 시간관리입니다.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시간관리



태어나면서 물려받은 재능과 가족의 재산등은 천차만별입니다. 하지만 한사람에게 주어진 시간은 하루 24시간으로 유일하게 공평한 자원입니다. 따라서 나에게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잘 활용하는가, 시간을 어떻게 정복 할 것인가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시간관리》는 직장인들의 시간관리에 대해 설명하고 어떻게 하면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며 업무효율을 높일 것인가에 대한 책입니다.

시간관리는 자세히 들여다보면 시간관리가 아닌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시간관리라고 하면 항상 바쁘게 사는 것, 자투리 시간도 잘 이용해서 낭비되는 시간이 없도록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항상 바쁘게 살려고 하고, 바쁘게 살고 있음에서 발전하고 있다고 위안을 느끼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진정한 시간관리가 아닙니다. 항상 바쁘게 사는 사람이더라도 성공하기 힘든 경우가 있고, 항상 여유롭게 사는 것처럼 보이는데도 많은 일처리를 하고 인정받으며 성공으로 더 빨리 다가가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쁘게 산다고 더 빨리 성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시간관리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시간관리 - 효율적인 업무 처리 프로세스




중요한건 '시간을 어떻게 쓰는가'가 아니라 '무엇을 할것인가'입니다. 항상 바쁜 사람이 왜 바쁜지를 들여다보면 쓸데 없는 것을 처리하느라 시간을 보내고, 정작 중요한 업무보다는 자잘한 주변일, 중요도가 낮은 일에 시간을 할애하느라 바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좋은 예로 시험공부하는 학생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시험 공부를 할 때 중요한 것은 시험 공부 자체입니다. 하지만 평소에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던 학생들은 꼭 자리에 앉자마자 책상정리를 시작합니다. 책꽃이를 정리하고 책상위를 정리하고, 심하면 방청소까지 합니다. 청소하는 과정에는 바쁘니까 스스로 위안을 얻을 수 있지만 객관적으로보면 시험공부 안하고 노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직장인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정작 중요한 임무는 이런저런 핑계를 들며 뒤로 미루고 웹 서핑, 신문기사보기, 주식 차트보기 등으로 쓸 데 없이 바쁘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어제해야 했던 업무가 오늘 업무에 지장을 주게되고 뒤로 미루는 연쇄 작용이 일어나 바쁜 일상이 점점 더 바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시간관리의 핵심은 '업무의 우선순위 정하기'입니다. 어떤 업무가 얼마나 중요하고, 어떤 업무가 덜 중요한지, 각각의 업무를 처리하는데 얼마만큼의 시간이 걸리는지 파악하는 것이 시간관리의 핵심입니다. 시간관리가 잘 안되는 사람은 중요한 업무가 뒤로 미뤄지고 중요하지 않은 업무에 매달리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시간관리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시간관리 - 당장 해치울 수 있는 것은 당장 하라




시간관리를 못 하는 또 다른 유형에 뭐든지 혼자서처리하려는 슈퍼맨이 있습니다. 하루는 24시간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 하루를 48시간으로 사는 것처럼 많은 일을 처리하려고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것 저것 혼자서 다 처리하려다보니 중요한 업무를 방해하는 중요하지 않은 업무가 늘어나 시간 사용의 효율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럴 경우 '위임'을 적극적으로 이용해야합니다. 사람의 능력은 제각각 다르기 때문에 내가 잘 할 수 없는 것을 잘하는 동료가 있고, 그 동료가 잘 못하는 것을 내가 잘 할 수 있습니다. 나보다 그 일을 더 잘 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직접 처리하기보다 위임을 통해서 일을 나누어 처리하는게 좋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이런 위임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남에게 부탁하고, 일을 맡기는게 익숙치 않기 때문에 사소한 것이라면 직접처리하고, 본인이 할 수 있다고 판단되면 직접처리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효율적인 시간관리를 위해서는 위임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시간관리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시간관리 - Todo 리스트는 시간관리의 핵심




시간관리와 떼어 놓을 수 없는 것이 집중력입니다. 같은 시간을 들여서 업무를 처리해도 사람에 따라 나오는 결과물은 천차만별입니다. 왜 이런 현상이 벌어질까요? 우선 업무에 대한 능력 차이도 있을 수 있습니다. 경험이 많은 사람일 수록 일처리가 정확하고 빠릅니다. 이 경우에는 경험을 쌓아서 업무 능력을 늘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 밖에 집중력의 차이가 있습니다. 같은 시간을 들여 업무를 하더라도 얼마나 집중하느냐에 따라 더 빨리 끝낼 수도 있고 좀 더 고퀄리티의 결과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집중력을 끌어 올리는 것이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시간관리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시간관리 -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스마트한 시간관리




업무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업무만 생각하는 것으로 생각을 비우는 것입니다. 생각을 비우려면 '메모'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기억해야 할 자잘한 것을 적어 놓는다면 잠시동안 생각을 비워놓을 수 있고, 그런 가운데 업무에 대한 집중력이 오르게 되는 것입니다.

성공한 CEO 들 중에 많은 수가 메모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심지어 메모광의 숫자도 적지 않게 많이 있습니다. 기억해야 할 것들은 메모를 해서 잠시 머리속에서 꺼내놓고, 확보된 머리속 메모리를 업무에 투자해서 업무 효율을 높이는 것이 핵심입니다.

훌륭한 시간관리를 하려면 '메모'도 필수입니다.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시간관리》는 직장인의 성공적인 시간관리를 위해 쓰여진 책입니다. 회사에서 성공하고 싶고, 높은 자리에 오르고 싶다면 시간관리를 필수적으로 해야합니다.

여러분도 시간관리 잘해서 성공적인 직장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