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피탈리즘 열여덟번째 미션

1. 미션 내용

 비디오 게임 산업이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사업 중에 하나로 각광 받고 있고, 당신은 이 기회를 이용해 뭔가 해내고 싶어한다. 그러나 그 산업에 대한 사전 경험과 지식이 없어서 당신은 대충 시작부터 하려고 한다. 당신이 기존의 비디오 게임 제조업체로부터 기술을 얻을 수만 있다면, 일이 좀더 쉬워질 것이다. 이 시나리오에서 당신의 목표는 장난감과 비디오 게임 산업을 장악하여 연간 5억 달러의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이 목표는 50년 내에 달성해야 한다.



 미션에서 볼 수 있듯이 여러분은 전혀 경험이 없는 분야로의 진출을 이뤄내야 하는 입장에 있습니다. 실제 기업들에게서는 자주 있는 일은 아니지만 어째튼 경영자 입장에서 새로운 시장은 항상 매력적인 대상입니다. 하지만 시장 1위를 굳건히 지키는 라이벌이 있다면 그것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새로운 시장 개척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미션입니다.


2. 초기 상황

 이번 비션은 바르셀로,나 달라스, 호치민시티, 마닐라 이렇게 4개의 도시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른 미션과 달리 이번 미션에서 여러분은 사업체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회사는 약 1억달러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으며 아무런 사업도 진행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순수익은 연간 0달러입니다.


 여러분은 은행에서 약 천만달러의 현금을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기에 넉넉한 자금이며, 필요시에는 천만달러까지 더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현금은 넉넉한 편입니다.


 여러분 회사의 주식은 44.38 달러선에서 거래가 되고 있으며, 새로운 주식을 발행하는 것은 아직 불가능합니다. 게임상 여러분 자신은 약 2억달러의 현금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점유해야할 장난감 업계의 1위 자리는 라이트 워크라는 회사가 차지하고 있으며, 이 회사는 이번미션에서 여러분야에 걸쳐 안정적인 수입을 얻고 있는 대기업입니다. 이제 이 기업과 싸워서 이겨야 합니다. 결코 쉽지는 않겠지만 해볼만한 도전과제 입니다.


3. 전략

1) 침대를 팔자.

 휴대용 게임기와 기타 장난감 사업에는 커다란 경쟁자가 있으므로 일단은 효율이 좋고 수익성도 좋은 침대를 이용해서 튼튼한 기반을 다지도록 하겠습니다. 너무 침대만 찾는것 같지만 게임에서 허용하는 범위기 때문에 상관없습니다.



  호치민 시티에 좋은 품질의 목재가 있으므로 벌목장을 짓고, 목재를 공급해줍니다. 이번미션에서는 내부 판매가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는 것같습니다. 아니라면, 내부 판매( 국내 판매 )를 해서 좋은 목재가 외부로 새나가는 것을 막습니다. 이렇게 모든 도시에 침대를 만들어 팔고, 가격 조정과 광고등으로 지역 사업체와의 경쟁에서 이겨 50%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한다면 적어도 5천만 달러의 순수익은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2) 장난감 사업의 기술을 확보하자. 

 일단 여러분은 현재 휴대용 게임기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개발 자체가 안되어 있어서 생산조차도 못 하고 있습니다.



 본사를 지어서 대표이사 사무실을 개설하고 기술 거래를 합니다. 물론 여러분의 최고 라이벌은 거래를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2등기업이나 3등기업에게서 기술을 얻어 둡니다. 그리고 R&D 센터를 지어서 자체적으로 기술 개발을 시작합니다.



나중에 여러분이 출혈판매든, 광고를 엄청 때려서 시장을 점유하든, 라이벌 업체를 밀어내고 시장을 점령한다면 라이벌에게서 쉽게 높은 기술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일단은 기술을 확보하고 시장을 장악할 생각을 해야합니다. 적어도 생산은 할 수 있으니 준비단계는 끝났습니다. 휴대용 게임기 이외의 기술도 위와 같은 방법을 적용하면 됩니다.


3) 휴대용 게임기의 점유율을 높이자. 

 이제 라이벌 업체가 굳건히 지키고 있는 휴대용 게임기 산업으로 뛰어들어 라이벌을 물리치고 1위자리를 차지해 봅시다.



일단은 생산이 가능한 지역이 당장은 없기 때문에 규석을 팔고 있는 도시에 유리 공장을 짓고, 나머지 부품을 파는 지역에 휴대용 게임기 공장을 지어서 판매를 시작합니다. 이때, 침대를 번돈으로 미디어를 구매해서, 휴대용게임기를 대대적으로 광고합니다. 그러면서 수익이 약간 남을 정도의 가격으로 판매를 합니다. 거의 공짜로 주는 셈인데, 이러면 라이벌 업체가 견디지 못하고 그 도시 시장을 포기 하게 됩니다. 여러분이 그 도시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있다면 다시 가격을 올려서 수익을 얻습니다. 이런식으로 도시를 하나하나 점령하다보면 여러분은 장난감 사업을 지배하고 있을 것입니다.

 물론 나중에는 장난감사업에 필요한 중간 상품( 전자부품, 플라스틱 등 )도 모두 여러분이 생산해서 써야 마진률이 올라가서 수익이 올라가게 됩니다.

 이렇게 어찌보면 얍삽한 기술로 이번 미션도 어렵지 않게 클리어 할 수 있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