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초보팁 7편 - 유입 경로, 유입 키워드


티스토리를 처음 접하신 분들에게 아직은 방문자 관리보다는 티스토리 사용방법 익히기와 블로그 글을 잘 쓰는 법에 관심이 많으 실 겁니다. 하지만 내 블로그에 방문해 주시는 방문객들이 어디에서 들어오는 지를 아는 것도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많이 될 때가 있습니다.

이번엔 방문자들이 여러분의 블로그로 어떻게 들어오는지를 간략하게 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유입 경로 보기
 
관리자 페이지를 들어가시면 '플러그인' 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플러그인의 하위 메뉴 중에 '유입경로'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유입 경로'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물론 블로그를 처음 개설 하신분은 아직 유입되는 소스가 별로 없을 수 있기 때문에 항목들이 많이 비어 있을 수 있습니다. ( 하지만 곧 꽉꽉 차게 됩니다. )

먼저 '순위'어느 소스에서 가장 많이 유입이 되었는지 유입 횟수가 괄호안에 표시되고 그 숫자에 따라 순위가 매겨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1위가 네이버 2위가 다음 3위가 구글.... 이런 식으로 표시되게 됩니다.

'로그보기'방문자가 여러분의 블로그에 방문하기 직전 어느 페이지에 있었는가를 나타냅니다. 즉, 어디를 거쳐서 들어왔는가를 나타내는데요.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네이버에 '남자의자격'이라고 검색을 하면


이처럼 검색결과가 뜹니다. 이 때, 웹 브라우저의 URL 창을 보시면..


이렇게 뜨게 됩니다. 만약 방문자가 네이버에 '남자의 자격'이라고 검색을 해서 나온 결과로 여러분의 블로그를 클릭해서 들어왔다면 위의 URL이 '주소' 부분에 뜨게 되는 것이죠. '주소' 부분을 클릭을 하면 해당 URL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검색 엔진을 통한 유입 뿐만아니라 게시판에 있는 게시물에 걸링 링크를 따라 온 경우에도 게시물의 주소가 뜨게 됩니다.

이 기능을 통해서 내 블로그가 어디에 얼마나 알려져 있으며, 방문자가 어떤 경로로 내 블로그로 들어오는지 알 수 있습니다. 나중에 블로그를 홍보 할 때 참고를 할 수 있는 기능이 되겠습니다.

또 주소 부분의 '[ ]' 부분은 일단 제가 지우긴 했지만 검색 키워드를 의미합니다. 다시 예를 들어서 네이버에서 '남자의 자격'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서 여러분의 블로그에 들어온 경우 아까 말했던 URL과 '[]' 안에 '남자의 자격' 이라는 단어가 들어가게 됩니다.

어떤 키워드로 나의글들이 검색엔진에 등록이 되어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유입 키워드

블로그로 유입되는 소스 중에 가장 압도적인 소스가 바로 검색 엔진입니다. 물론 커뮤니티나 트랙백을 통한 유입도 있겠지만 많은 블로거들의 경우 검색엔진을 통한 유입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이 때, 우리가 관심을 갖을 만한 것이 '어떤 검색어를 통해서 방문자들이 내 블로그에 방문을 하는 걸까?' 입니다.

티스토리는 '유입 키워드' 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의 '플러그인' -> '유입 키워드'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총 키워드 개수'총 몇 개의 검색어를 통해서 여러분의 블로그로 들어 왔는 가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키워드는 아까 '유입 경로' 에서 '[ ]'안에 있었던 단어를 말합니다.

이 메뉴를 통해서 여러분의 블로그가 어떤 키워드로 대표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 메뉴 역시 나중에 블로그를 홍보 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메뉴입니다.



유입 경로 & 유입 키워드 사용 안 하기

유입 경로와 유입 키워드를 분석 하는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유입 경로와 유입 키워드를 분석하기 위해서 스크립트가 추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블로그의 로딩 시간이 약간 느려 질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거의 무시해도 될 정도의 속도이기 때문에 문제는 없습니다.

그래도 예기치 못 한 원인으로 문제가 발생 할 수도 있으니 사용하지 않는 방법도 알고 계셔야 합니다.


'플러그인'에서 '플러그인 설정' 이라는 메뉴를 선택합니다.


아래에 나오는 항목 중에 '유입경로' 와 '유입 키워드' 항목을 찾습니다. 그 항목의 맨 오른쪽에 [+] 버튼을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창이 새로 생겨나게 됩니다.
이 창에서 '설정해지' 버튼을 클릭하시고 새로 고침을 누르시면 '플러그인' 메뉴에서 해당 메뉴가 사라질 것입니다.


여러분의 블로그를 홍보하기 위한 첫 단계인 유입 경로 분석 메뉴를 소개 해드렸는데요.
앞으로 블로그를 검색엔진에 등록하고 커뮤니티에 홍보도 할 텐데요. 그 효과를 직접 볼 수 있는 메뉴였습니다.


▲ 이전 글 : 티스토리 초보팁 6편 - 한번에 하나의 글만 보이기 화면 설정
▼ 다음 글 : 티스토리 초보팁 8편 - 링크 설정하고 관리하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