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 내용]
 당신은 최근 휴대용 컴퓨터 시장에 기술의 비약적 진보를 이루어낸 연구소를 운영하여 경쟁사보다 적어도 1세대 앞선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신규 공모를 통해 조성한 5천만 달러를 가지고 당신은 서둘러 유리한 조건을 충분히 이용해야 한다. 당신의 목적은 사실상 빈손으로 출발하여 산업의 거두로 성장, 컴퓨터 업계를 장악하고 40년 안에 연간 4억 달러의 수익을 올리는 것이다.


 첫번째 미션이니만큼 별로 어렵지 않은 미션입니다. 전략을 세울 것도 없으며, 캐피탈리즘 튜토리얼을 꼼꼼하게 마치신 분이라면 싱겁게 끝날 정도의 미션난이도 입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여러분은 PDA 컴퓨터 분야에서 높은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장을 비롯하여 소매점까지 여러분은 연구소 하나와 높은 기술력 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여러분은 게임 시간으로 40년 이내에 연간 매출 4억 달러, 그리고 컴퓨터 산업에의 시장 점유율을 모두 1위로 올려야 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절대 어려운 미션은 아니며, 캐피탈리즘이라는 게임 인터페이스와 원리를 알기위한 미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게임에는 로마와 시드니라는 두 도시가 주어집니다. 높은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PDA 컴퓨터를 생산하기위해서 꼭 필요한 전자부품은 로마에서 항구를 통하여 수입이 되고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로마에 PDA컴퓨터 공장을 짓고, 소매점을 지어서 생산 및 판매 루트를 만듭니다. 이 때, 공장의 위치는 소매점의 위치와 가까운 곳이 되면 좋을 겁니다. ( 이유는 캐피탈리즘에는 운송비라는 개념이 있어서 소매점과 공장 사이의 거리가 멀어지면, 운송비도 높아져서 수익이 줄어듭니다. )



 로마의 적당한 위치( 이때 지가가 싼 곳, 그리고 주요 판매 거점과의 거리가 짧은 곳이 좋겠습니다. )를 지정하여 공장을 건설한 후 생산 프로세스를 PDA컴퓨터로 고릅니다. PDA 컴퓨터를 만들기위해서는 규석과 전자부품 그리고 석유가 입력이 되어야 하는데요. 일단 로마에는 전자부품 밖에 없으니 규석과 석유는 따로 얻어야겠습니다.



 부족한 규석은 시드니에 광산을 건설하였고, 석유는 공장을 하나 건설하여 항구에서 수입되어 들어오는 석유를 사서 다시 판매하는 식으로 하겠습니다. ( 다른 방법도 있지만 이게 가장 편한 방법이기 때문에 저는 이 방법을 씁니다.  )



 하루가 지나면 모든 공급 라인이 완성됩니다. 규석은 채광되어 판매되고 있고, 석유역시 구입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 이때, 석유의 경우에는 시드니의 항구에서 수입되는 물건은 로마에서 살 수 없지만 시드니에 위치한 공장에서 항구의 물품을 구입한 후 그대로 판매하면 로마에서 시드니 항구의 물건을 구입 할 수 있습니다. ) 물론 이 때, 국내판매라는 버튼이 있는데, 이 버튼이 눌린채로 있으면 판매되는 물품은 우리 회사에서만 구입 할 수 있습니다. ( 여기에는 장단점이 있는데, 초보여러분들이나 미션을 클리어하시는 분들께서는 그냥 국내판매를 하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



 공장이 잘 가동 되고 있습니다. 며칠이 지나면 판매부서로 생산된 물품이 넘어가게 됩니다. 이제 만들어진 PDA 컴퓨터를 판매 할 소매점을 건설합니다. 이때, 소매점의 위치는 되도록이면 지가( 땅값 )가 높은 곳을 선택합니다. 그래야 많이 산다고 하더군요. 소매점을 건설하고, 구매 및 판매, 광고 프로세스를 잘 배치합니다. 위 그림에 있는 것은 제가 자주 애용하는 프로세스로 한 소매점에서 한가지 물품만 판매합니다. 
 


아직은 자금이 많이 남기때문에 시드니에도 공장과 소매점을 건설합니다. ( 이때, 시드니에는 전자부품이 없기 때문에, 로마에도 소규모 공장을 이용해서 시드니에서도 전자부품을 이용 할 수 있게 합니다. )

 PDA가 팔리면서 수익이 안정되기 시작하면, 연구소를 건설하여, 데스크탑이나 노트북 같은 다른 컴퓨터를 개발하기 시작합니다. 이 때 주의 할 것은 데스크 탑의 개발시기인데, 자금이 남아 있다고 무조건 개발을 시작하면, 순수익의 회복이 어려워 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PDA 컴퓨터의 판매 루트가 안정되고 어느 정도 수익이 나기 시작할때, 다른 컴퓨터의 개발을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겁니다. 

 그리고 나중에 석유와 전자 부품을 직접 만들기 시작해야 합니다. 항구에서 수입되어 들어오는 물품들은 가격이 꾸준히 올라가기 때문에 나중에는 전자부품과 석유를 직접 생산해야 합니다. 이것만 잊지 않으시면 첫번째 미션은 쉽게 클리어 하실 수 있습니다.



캐피탈리즘은 굉장히 단순한 게임입니다. 수요와 공급의 원리라고 들어 보셨는지요? 어떤 물품을 원하면 만들어서 공급하면 됩니다. 단, 품질과 가격에서 경쟁력이 있다면 더 많이 팔리겠지요. 캐피탈리즘은 바로 이런 것을 들을 이용해서 돈을 버는 연습을 하는 게임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