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피탈리즘 열한번째 미션


1. 미션 내용

 당신은 몇 년간 성장과 확장을 이룬 거대 백화점 체인의 사장이다. 그러나 지금 당신은 가장 어려운 시련을 맞고 있다. 급속한 성장을 이루던 중에 세계 경제 위기가 많은 나라들을 서서히 침체국면으로 몰아갔고, 당신의 백화점은 바로 그런 나라들에 위치해 있다. 판매가 급격히 떨어져서 당신의 백화점 중 많은 곳이 적자를 내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당신은 최근에 회사 확장을 위해 높은 이자를 주고 1억 달러의 은행 대부를 받은 상태였다. 수익이 점점 낮아짐과 동시에 은행 대부는 당신을 파산의 위기로 내몰았다. 당신의 피고용인들은 당신이 상황을 역전하여 성공으로 이끌어 가기를 바라고 있다. 당신의 목표는 30년 내에 소매 업계를 장악하고 연간 5천만 달러의 이익을 올리는 것이다.



 이번 미션은 시작하면서 한숨만 나오는 미션이었습니다. 여러분의 회사는 백화점을 다수 보유하고 있지만 대부분은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로지 소매업만을 해서 제조업 분야, 즉 공장이 하나도 없어서 이익 마진이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소매업의 최고 자리에 오르고 5천만 달러의 순수익을 올려야 하는 것이 바로 이번 미션입니다.


2. 초기 상황

 여러분은 마이애미, 오사카, 피닉스 세 도시에 백화점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백화점이 적자를 기록 하고 있습니다. 



 총체적으로 보면 997만 달러의 연간 적자를 내고 있으며, 현금은 480달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많은 적자로 여러분은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없고, 신규 주식을 발행 할 수도 없습니다.



 여러분이 보유하고 있는 백화점들의 상황은 정말 안 좋습니다. 백화점에 공급을 해주던 여러 업체들이 공급을 끊어서 팔 수 없는 상태인 백화점도 있고, 가격 경쟁이 너무 심해 출혈 경쟁을 하고 있는 물품들도 있습니다.


여러분 회사의 주가는 현재 25달러를 기록하고 있고, 여러분 개인이 가지고 있는 현금은 약 4억 달러 정도입니다. 소매업을 얼마나 잘 다룰 수 있느냐가 관건인 미션입니다.


3. 전략 

 1) 소매점을 다듬자

 적자가 나고 있는 이유를 찾아서 손을 봐줘야 합니다. 일단은 구매 경로가 끊어진 것들을 다른 물품들로 대체를 해줍니다.
 


 또 한 가격을 손해봐가면서 팔고 있는 물품들도 있는데, 이는 우리 회사가 만든 물건을 판매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가격을 구매가격보다 올리던지 아니면 다른 물품으로 교체를 해줍니다. 이렇게 하나하나 교체를 해나가다 보면 적자의 폭이 줄어 들 것입니다. 


 2) 제조업을 시작하자

 소매업 만으로 성공하기는 굉장히 힘듭니다. 팔수 있는 품목이 제한적이고 가격 또한 외부에서 수시로 바뀔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만능 아이템인 침대를 팔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경쟁업체가 없는 도시를 정해서 들어가야 합니다. 물론 가구 제품이 가격에 많은 영향을 받지만 그래도 경쟁업체가 없는 곳에서 점유율을 올리는 것이 쉽기 때문입니다. 침대를 팔기 시작하면 기업은 흑자로 돌아 설 것입니다.


3) 기술 거래
 
 새로운 사업으로 접어 들때 뒤떨어진 기술을 따라잡는 가장 빠른 방법은 돈을 주고 기술을 사오는 것입니다.


 저는 침대 기술과 감기약 기술을 사들여서 해당 사업파트로 진출을 했습니다. 결과는 초반엔 힘들었지만 갈 수록 성공 가도를 걷게 되었습니다. 어떤 분야로 진출 하기 전에 기술을 구입해서 품질을 높여 놓는건 필수겠죠..

 이렇게 하나하나 팔기 시작하면 소매사업도 점령하게 될 것입니다. 미디어를 장악 한다면 좀 더 빨리 미션을 클리어 할 수 있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