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피탈리즘 열세번째 미션

1. 미션 내용

 소비자 들은 전문화된 상품을 선택하길 바라고 전문 판매원을 좋아하기 때문에 당신은 전문점이 소매업계의 미래라고 느끼고 있다. 이 시나리오에서 당신은 이런 생각을 바탕으로 전문점으로만 구성된 제국을 건설하여 소매업계를 장악하기 위해 노력 분투해야 한다. 당신이 40년 안에 소매업계를 지배하고 10억 달러의 연간 수익을 달성 할 수 있다면, 당신은 이 시나리오에서 이기게 된다. 주식 시장은 이 시나리오에는 없다.



 바로전 미션보다는 시간도 길고, 달성해야하는 목표도 높지 않습니다. 전문점을 통한 판매가 주요 목표인 이번미션은 백화점이나 할인판매점같은 다용도 소매점 이외에 전문화된 소매점을 이용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2. 초기 상태

 이번 미션의 배경 도시는 미니애폴리스, 포틀랜드, 리우데자네이루, 바르샤바입니다. 처음 시작 할 때 보유하고 있는 현금은 6858만 달러이며, 연간 751만 달러의 순수익을 거두고 있습니다.



 은행에서는 2498만 달러를 대출 받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 여러 도시에 걸쳐서 소매점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좋은 상황은 아닙니다.



 많은 소매점이 공급줄이 끊어져서 판매를 못 하고 있습니다. 공급줄이 있는 경우에도 가격이 이치에 맞지 않는 다던가 잘 팔리지 않아서 적자를 보고 있습니다. 물론 장사가 잘 되는 소매점도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는 흑자를 보고 있지만 적자가 나는 소매점이 많기 때문에 이는 수정을 해야 할 부분으로 남아 있습니다.


3. 전략

1) 판매라인 정리

 우선 큰 적자를 내고 있는 여러 소매점들을 정리해 줘야 합니다. 대부분이 그 도시의 항구에서 들어오는 물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몇개월 지나지 않아서 또 많은 물품들이 공급이 끊기게 됩니다.



 물론 항구에서 들어 오는 물건들을 바꿔서 팔아도 되지만 다른 물건들이 없고, 그 물건들 역시 나중에는 가격이 상승해서 적자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직접 공장을 지어서 공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가장 만만한 침대가 좋겠는데요.



 4개의 도시 가운데 가장 품질이 좋은 목재를 선택해서 벌목장을 건설한뒤 각 도시마다 공장을 하나씩 짓습니다. 그리고 그 공장 근처에 가구 전문점을 지어서 침대를 판매하기 시작합니다. 침대만 팔았는데도, 순수익이 엄청올라가버립니다. 이렇게 하나하나 판매 물품을 늘려나가다 보면 미션을 클리어 하게 됩니다.


2) 미디어 장악

 미션을 보다 쉽게 클리어 할 수 있는 팁이라면 바로 미디어 장악입니다. 이전 미션에서부터 계속 강조해 온 부분인데요.



 일단 미디어를 구매하기 위해서 은행에서 대출을 받습니다. 참고로 은행에서 대출가능한 금액은 순수익이 높게 날 수록 더 많습니다. 어찌보면 미디어를 장악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꼴이죠. ( 그래도 은행도 먹고 살아야 하니뭐 ㅎㅎ ) 판매하는 사업체를 보시면 신문사와 라디오, TV방송국이 있는데 가격은 TV방송국이 가장 비쌉니다. 그러므로 전 TV방송국을 사겠습니다.



방송국 메뉴에서는 광고 단가와 광고개발 투자에 쓰이는 비용을 책정할 수 있는데, 광고 개발 비용을 최대로 올리고, 소매점에서 광고부서를 개설하고 투자 비용을 최대로 해 둡니다. 이렇게 하면 소매점의 순수익은 줄어들지만 브랜드가치가 올라가서 물품은 많이 팔리게 됩니다. 그러면 공장 가동률이 올라가서 수익이 증대되며, 광고로 빠져나간 돈은 어짜피 우리 소유의 방송국의 수익이 되므로 전체적으로보면 지출은 별로 없는 셈입니다.


3) 추천 부서 배치 ( 프로세스 배치 )

 부서 배치는 어찌 보면 크게 중요하지 않을 것 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사업체의 효율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보면 꽤나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공장이나 농장의 부서 배치는 기본적인 것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기본적인 것 중에서 가장 효율이 높다고 생각되는 배치를 사용합니다. 가령, 이미 플라스틱을 만들어 파는 공장을 소유하고 있는데, 석유를 사서 플라스틱을 만드는 부서를 가지고 있을 필요는 없죠. 이렇게 공장은 기본을 유지하고, 원료 생산을 하는 광산이나 유전은 재고관리 부서를 한가운데에 놓고, 판매와 채취 부서의 양을 조절합니다. 소매점의 경우에는 구매부서를 4개두고 판매 부서를 각 구매부서에 2개씩 연결하며, 중앙에는 광고 부서를 두었습니다. 이게 가장 효울적이기라고 생각되어서 저는 이런 부서 배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마 이런 세세한것까지 알고 계신분이라면 미션클리어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