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피탈리즘 열다섯번째 미션

1. 미션 내용

 몇 년 전 당신은 당신의 할인 연쇄점에 독립상표상품을 도입하여 성과를 이루었다. 당신은 확신과 야심으로 충만하여 이제 자사 제품과 브랜드를 개발하려고 한다. 당신의 큰 백화점 지점 망이 이를 추진하는 효과적인 기반을 제공한다. 당신의 동료들은 벌써 당신이 소매업계의 왕으로 생각하고 50년 내에 제조업계의 왕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당신은 정해진 기간안에 제조업계에서 제 1의 자리를 차지하고, 연간 3억 달러를 초과하는 이익을 올려야 이 시나리오에서 승리를 거두게 된다.




 여러분은 50년 이내에 3억달러 이상의 순이익과 제조업의 1위자리를 차지해야 합니다. 어찌보면 쉽고 어찌보면 까다로운 미션인데, 크게 어렵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2. 초기 상황

 이번 미션의 배경이 되는 도시는 바르셀로나, 시카고, 신시네티, 더반입니다. 각 도시마다 여러분은 많은 수의 할인 판매점과 몇개의 백화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여러분은 현재 소매업계 1위의자리에 있습니다.



하지만 실적은 별로인지 연간 1930의 적자를 내고 있습니다. 현금은 106달러로 많이 가지고 있지만 많은 적자를 내고 있기 때문에 구조조정을 해서 흑자 전환을 하는게 급선무 일 것입니다. 할인 판매점의 내부 사정을 들여다 보면 이렇게 적자가 나는 상황을 이해 할 수 있습니다.



 가격경쟁을 하기 위해서 출혈 판매를 하고 있는게 보입니다. 지역 상품에 비해서 품질과 브랜드 가치가 떨어져서 어쩔수 없이 가격을 떨어트려서 판매하고 있는 것입니다. 소매업계 1위 답지 않은 판매 방식이군요. 

 


 지속적인 적자에도 불구하고 여러분은 은행에서 많은 양의 돈을 융통 할 수 있습니다. 무려 5678만 달러를 빌릴 수 있는데, 이는 큰 기회이니 시작하자마자 빌려 두시기 바랍니다. 또 한 여러분 회사의 주가는 116.55달러로 높은 편입니다만 아마도 소매업계 1위라는 타이틀 덕인것 같습니다. 이대로 적자를 계속 낸다면 이렇게 높은 주가도 폭락 할 것임은 분명합니다.


3. 전략

1) 소매점의 구조조정

  초기 상황에서 보시다시피 소매점에서는 그냥 물건을 많이 팔뿐 이익을 남기지는 않고 있습니다. 대다수의 소매점이 적자를 내는 이유도 점유율을 올리기 위해서 출혈판매를 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출혈 판매를 하는 상품은 과감히 집어 던시기바랍니다. 자회사의 공장 물건이라면 출혈판매가 출혈판매가 아니지만 타회사의 물건을 출혈판매를 하고 있다면 좋을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다른 물건들을 파시기 바랍니다. 가격을 조정하면 어느정도는 적자를 커버할수가 있게 됩니다. ( 물론 이때 손이 많이 가긴합니다. )



소매점을 운영하면서 가장 짜증나는 일은 바로 공급줄이 끊기는 일입니다. 특히 항구에서 들어오는 물건들은 아주 잘 팔리고 있을 때에도 갑자기 공급줄이 끊기기도 하는데요. 이럴때는 서둘러 다른 물품이나 다른 공급줄을 찾아야 합니다. 소매점이 이래 저래 손이 많이 가죠.


2) 제조업의 시작

 이제 소매업을 어느정도 안정 시켰으면 제조업에 돌입해야 합니다. 역시 가장 만만한 침대를 먼저 팔기 시작 할 것입니다.



 질 좋은 목재자리를 잡아서 벌목장을 짓고, 침대 공장을 지어서 판매를 하기 시작합니다. 이 때, 판매는 기존에 있는 적자를 내고 있던 할인점이나 백화점을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이런 식으로 각 도시마다 하나씩 하나씩 제조업 분야를 늘리고 판매처는 기존에 있는 적자나는 할인점을 이용하면 쉽게 순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3) 미디어의 장악

 이번에도 빠질 수 없는 것이 미디어의 장악인데요. 미디어를 장악해서 자사의 제품을 광고하기 시작합니다. 특히, 의류나 화장품 같은 종류는 브랜드 점수에 민감하게 반응을 하기 때문에 미디어를 장악하면 쉽게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돈이 모자라면 대출을 받아서라도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침대같은 고수익의 물품을 팔기 시작하면 흑자로 전환이 되고 그렇게 되면 추가로 대출을 더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대출을 받아서 미디어를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월단위로 나가는 이자 지출보다 얻는 수익이 훨씬 더 많기 때문에 추천할 만한 투자입니다.

 미디어만 장악하면 쉽게 쉽게 클리어 하실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