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되고 싶으신가요? 부자가 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해드리고 싶은 책이 있습니다. 바로 『식객』으로 유명하신 만화가 허영만의 『부자사전』입니다.



 우연히 도서 대여점에서 보게 된 얇지 않은 책( 만화책이기 때문에 두께가 어느 정도 있습니다. )으로 평소 부자에 관심이 많던 제 눈을 끌기에 충분한 책이었습니다. 이 책은 만화가 허영만님이 <한국의 부자들>이란 책을 바탕으로 한 만화책입니다. 다른 재태크, 성공, 부자를 다루는 서적과는 달리 만화책이기 때문에 가볍게 볼 수 있는, 하지만 내용면에서는 결코 떨어지지 않는 그런 책입니다. 
 의 작가 허영만'>

 책을 읽으면서 부자와 안부자( 부자가 아닌 사람 혹은 될 수 없는 사람 )를 비교하며, 부자들은 어떤 사고 방식을 가졌는지를 설명해 주는 방식이 맘에 들과 와 닿았습니다. 많은 부분에서 부자가 될 사람과 그렇지 못 할 사람은 다르게 생각 할 수 있었고, 부자가 된 혹은 될 사람들은 그렇게 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돈 많이 벌고 싶죠?

 특히 "기회"라는 측면에서 전반적으로 부자와 안부자가 갈렸습니다. 부자는 항상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회가 오면 본능적, 혹은 경험에서 얻은 직감으로 알아 차리고 덥석 낚아 챕니다. 하지만 안부자 들은 기회가 오면 그 제서야 부랴부랴 하기 시작해서 준비가 되었을 때는 부자가 이미 낚아 챘거나 절반을 물어간 상태입니다.

 시중에는 많은 자기계발, 성공, 재태크 관련 서적이 잘 팔리고 있어,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들의 마음을 대변해 줍니다. 하지만 여전히 그들은 부자가 되고 있지 못 합니다. 그 차이를 가르는게 바로 "습관"입니다. 우리는 "일찍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더 많이 잡는다."라는 속담을 어렸을 때 부터 지겹도록 들어왔습니다. 부자는 이 속담의 교훈을 습관으로 만들어 꾸준히 지켰을 뿐이라는 걸 이 책은 말해주고 있습니다. 

 실패가 우리에게 주는 소중한 교훈은 바로 경험이라는 것입니다. 경험이란 어떤 일을 겪으면서 그 사건 이전보다 좀 더 나아지는 것을 말합니다. 부자들은 이런 경험을 축적하여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지만 안부자는 이런 사건들을 머리속에만 담아두어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게 되어, 습관이라는 형태로 몸에 배지 않습니다. 

 글쎄요. 그렇게 쉽지는 않지만 부자로 가는 열쇠는 바로 습관이 아닌가.. 이 책을 읽고 느낀 점입니다.


독서 메모


- 중요한건 생각이 아니다. "습관"이다.
1. 겨울이 오기전에 양털을 깎아라.
 -> "빚"도 적절히 활용하면 좋은 수단이다. 일종의 배수진을 치는 행위.
2. 주위에 열성팬을 만들어라.
 -> 상사, 동료, 후배에게 제대로 "영업"하라. 그렇지 않으면 반드시 값을 치른다.
      "덤비는 적은 물리치 되 일부러 적을 만들지 마라."
3. 신용만이 살 길이다.
 -> 사업이나 투자 밑천이 없는 사람은 끊임없는 노력으로 기회를 만들 수 있지만 신용이 없는사람은 기회조차 오지 않는다.
4. 끼, 깡, 끈, 꼴, 꿈을 키워라.
 -> 끼 : 성실함, 깡 : 원칙 - 못 먹어도 고는 없다, 끈 : 인맥 - 사람이 기회다. , 꼴 : 낙관 - 아흔이 넘으면 자신의 얼굴에 책임을 져야 한다. 꿈 : 강렬한 집착은 "끼"로 현실화 된다.
5. 낙관적인 삶을 살아라.
 -> 감정적이지 말고 평상심을 유지하며 살아라. 허황된 눈가린 낙관론은 좋지 않다.
6. 누구에게나 미래는 두렵다.
 -> 미래가 두려워 미래를 위해 부를 쌓다.
7. 독불장군 부자는 없다.
 ->탑을 수직으로 쌓으면 쉽게 무너지지만 피라미드형으로 쌓으면 매우 안정적이다. 여러 사람에게 도움( 의견 ) 을 받되, 너무 의지하는 팔랑귀는 되지 말아야 한다.
8. 부자가 더 큰 부자가 된다.
 -> 돈은 먹이 사슬이다. 물과 돈은 반대로 흐른다. 부자는 자본주의의 최종 포식자.
9. 이미 늦었다는 말은 없다.
 -> 돈을 찾아 내는 안목 부터 기르자. 
      1) 돈쓰는 맛 vs 돈 버는 맛
      2) 목표를 정하면 집요하게 끝장을 본다. 사자가 먹이를 잡듯이.
10. 월급쟁이 때 부터 사장의 눈높이에 맞춰라.
 -> 지금 앞에 놓인 일이 내 일이라고 생각하고 최선을 다하라.
11. 돈버는 공부 삼각함수보다 ㅓ렵다.
 -> 명문대생이라도 돈버는 공부는 따로 해야 한다.
12. 돈 자랑을 하지 않는다.
 -> 빈수레가 요란하다. 돈자랑하면 돈 쓸일만 늘어난다.
13. 원칙을 칼처럼 적용하라.
 -> "줄돈은 늦게 주고 받을 돈은 빨리 받는다. "
14. 한번 온 기회는 절대 놓치지 않는다.
15. 부지런함은 기본
 -> 시간 활용을 극대화
16. 무자비함을 배워라
 -> 인생은 전쟁이다. ( 시장에서는 법보다 돈이 우선이다. )
17. 큰 손들의 부동산 투자 노하우.
 -> 부동산은 투자의 개념이지만, 재산은 아니다. ( 현금화에 어려움 )
18. 거꾸로 생각하라.
 -> 전쟁은 영웅을, 위기는 기회를, 불경기는 부자를 만단다.
    *경기 보는 법
       1) 신문 광고< 책, 점집, 대출, 약 광고가 주를 이루면 불경기>
       2) 주식 관망
       3) 신문과 경제 신문을 동시에 봐라
19. 투자에 부화뇌동은 없다.
 -> 부화 뇌동 : 줏대 없이 남의 의견에 덩달아 같이 행동
     -> 원칙에 맡겨라( 원칙은 깨지면서 배운다. )
20. 돈은 머리가 아닌 발로 벌어라.
 -> 머리로 시작해서 발로 끝낸다. 아이디어에서 집중하고 추진한다. 움직이다보면 가닥이 하나 보일 것이다.



새삼 많은 것을 느끼게 하는 책이었습니다. 특히 습관의 중요성은 다시 느끼게 되었습니다. 부자가 되고 싶은 여러분들.. 이 책 강력히 추천합니다. 아, 19세 미만에게는 약간 부적절할 수도 있는 유머들이 중간중간 섞여 있지만 교훈은 거기서 오는게 아니기 때문에.. ㅎㅎ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