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에서 FTZ에 접속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이제 FTZ Level 1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리눅스 명령어 사용법을 배우는 단계입니다.



프롬프트에 대한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프롬프트는 여러분이 리눅스와 대화를 할 수 있는 앞으로 아주 익숙해질 인터페이스입니다. [접속ID@서버 현재위치]$ 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성공적으로 로그인이 되었음을 나타낸다고 하네요.

자 이제 ls( 엘에스 )라는 명령어에 대해서 배우도록 합니다. MS-DOS를 사용해 보신 분들이라면 dir이라는 명령어에 아주 익숙 할 것입니다.



리눅스에도 이 처럼 파일 목록을 볼 수 있는 명령어가 있는데 바로 ls 명령어입니다. ls 명령어를 입력해 봅니다.



ls에는 몇 가지 옵션이 있는데, 그 옵션을 이해하고 사용 할 줄 아는 것이 이번 FTZ의 목적이 되겠습니다.


$ ls  
 [ MS-DOS의 dir과 같은 명령어로 현재 위치에 있는 파일들과 하위 디렉토리들을 보여줌 ]

$ ls -l  
 [ 파일과 디렉토리의 정보를 표현해 줍니다. 자세히 보기 정도가 되겠네요. ]

$ ls -a  
 [ 숨김 파일도 보여주는 옵션입니다. 파일명이 "."으로 시작되면 숨김 파일입니다.

$ls -al
  [ 숨김 파일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표현해 줍니다. ]




 FTZ Level 1을 진행하다 보면 잠깐 퀴즈가 나옵니다. 직접 풀어보시는게 여러분의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 꺼라고 생각합니다.





자 FTZ Level1을 무사히 통과했습니다. 다음 레벨도 통과하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