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게임 :: 슈퍼 팡

 1990년 밋첼(MITCHELL)에서 만든 슈퍼 팡이라는 게임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제가 어린시절( 초등학교 정도 ) 오락실에 가면 자주 했던 게임인데, 간단한 조작법과 게임 방법 때문에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게임롬파일 다운받기]






1> 게임 방법






 풍선을 조준하여 총( 발사 되는 것 )을 쏩니다. 만일 풍선에 총이 맞게 된다면 풍선은 터지면서 두개의 풍선으로 쪼개집니다. 쪼개지면서 풍선은 점점 작아 집니다.







가장 작은 크기의 풍선을 맞추면 터지면서 사라지게 됩니다. 화면상의 모든 풍선을 사라지게 하는것이 이 게임의 목표입니다. 풍선을 맞출때에 직접 맞출 수도 있지만 발사된 작살의 줄에 닿아도 터지므로 발사를 하고 도망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슈퍼 팡에서 설명하고 있는 데모영상을 소개 해 드리겠습니다. 아마 초보 분들께서 보시고 따라하시면 쉽게 배울 수 있을 겁니다.








2> 조작법

 게임에 필요한 키는 상하좌우를 움직일 수 있는 키( 혹은 조이스틱 )와 풍선을 터트릴 수 있는 무기를 발사 할 수 있는 발사버튼, 이렇게 5개의 키만을 필요로 합니다. 점프기능이 없기 때문에 복잡한 컨트롤을 요하지 않습니다만, 점프가 없기 때문에 힘든점도 있습니다.


3> 패닉모드 vs 투어 모드

 슈퍼팡에서는 게이머에게 두가지 모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로 투어모드와 패닉모드입니다.




 ① 패닉 모드 

 패닉 모드는 풍선이 계속 떨어지는 모드입니다. 오락실에서 자주 봤던 투어모드와는 약간 다른 형식인데, 시작부터 총이 두발나갑니다. ( 그래도 쉬운건 아닙니다. ) 일정시간이 흐르면 풍선이 떨어지는데 나중에 가면 정말 많이 떨어집니다. 제때에 풍선을 제거 하지 않으면 나중에는 징그러울 정도로 많은 풍선을 보시게 될겁니다.



 패닉 모드는 풍선을 터트리면서 레벨과 점수를 올리는 모드입니다. 네버엔딩이라고 하는걸 보니 패닉모드에 엔딩은 없는것 같군요. "나는 근성에 자신이 있어."라는 생각이 드시는 분들은 패닉모드를 선택하셔서 최고 기록을 깨고 댓글로 달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② 투어 모드

 투어모드는 전세계를 돌면서 풍선을 없에는  모드인데 ( -_- ) 스테이지 개념이 있습니다. 패닉 모드가 끝없이 떨어지는 모드라면 투어모드는 일정량, 일정 형태의 풍선이 주어지고 그 풍선을 모두 제거 하면 스테이지가 끝나는 형식입니다. 오락실에서 본 슈퍼팡 플레이는 대부분이 투어모드였을 겁니다.



  투어모드의 배경은 스테이지마다 다른데, 아마 각 나라별 특징을 배경으로 쓰고 있는 모양입니다. 나라마다 배경뿐만 아니라 떨어지는 풍선의 형태,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기 위한 전략등등도 다른데 직접 플레이 하시면 쉽게 아실수 있을 겁니다.


4> 게임 화면

슈퍼팡의 게임화면은 크게 두부분으로 나뉩니다. 게임화면과 정보화면이 그것인데 게임화면은 게이머가 움직일 수 있는 공간과 터트려야 하는 풍선들이 떠다니는 공간이고. 정보화면은 게이머의 남은 목숨수와 점수 시간등을 표시하는 곳입니다.




게이머는 일정시간내에 모든 풍선을 터트려야 하는데, 시간은 넉넉한편입니다.



5> 아이템

 많은 게임에서 나타나듯이 슈퍼팡에서도 아이템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아이템들을 소개 해 드리겠습니다.


ⓐ 과일

 과일은 기본적으로 점수를 주는 아이템입니다. 슈퍼팡역시 다른 아케이드게임처럼 점수를 많이 얻고자 하는 게임이기 때문에 보다 나은 점수를 얻고 싶다면 이런 과일을 꼬박 꼬박 챙겨 드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 보호막
 
 슈퍼팡에서 게이머의 캐릭터의 몸이 풍선에 닿게 되면 목숨이 하나 줄어들게 됩니다. 보호막은 이런 풍선들로 부터 게이머를 보호합니다. 단, 한번 보호막에 풍선이 닿게 되면 풍선이 터지면서 보호막도 사라지게 되니 주의하시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시계

 시계는 풍선들의 움직임은 일정시간 멈추게 해 줍니다. 풍선이 멈춰있는 동안 게이머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으며, 풍선을 터트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멈추어도 게이머가 풍선에 닿게 되면 목숨이 하나 줄어 들게 되므로 풍선은 피해 다니시기 바랍니다.




ⓓ 더블 작살

 투어모드에서 작살은 이전에 쏜 작살이 사라지기 전까지 다시 발사 할 수 없습니다. 더블작살 아이템은 이런 작살을 두발까지 발사 할수 있게 해줍니다. 작살이 한발에서 두발 늘어난것만으로도 게임이 굉장히 수월해지므로 유용하게 사용하기바랍니다.


ⓔ 총




 제가 생각하기에는 슈퍼팡에서 가장 강력한 무기입니다. 속도도 빠르고 4개의 총알이 동시에 나가며, 연속으로 발사도 가능합니다.



 위 화면은 총 아이템을 획득한후 발사한 화면입니다. 총아이템이 나오면 꼭 드시기 바랍니다. 




ⓕ 갈고리  

 이 아이템은 발사된 작살이 딱딱한 곳을 만나면 박혀서 일정시간동안 박혀 있습니다. 그 사이 줄에 닿은 풍선은 터지게 되죠. 별로 추천할 만한 아이템은 아닙니다. 차라리 타이밍에 맞춰서 작살을 쏘는게 더 나은듯 싶습니다.



ⓖ 다이너 마이트

 모든 풍선을 가장 작은 크기의 풍선으로 터트립니다. 어떻게 보면 게이머를 도와주는 것 같지만 사실은 굉장히 풍선을 피하기 어렵게 만드는 아이템입니다. 총아이템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되도록이면 피하는게 상책인듯 싶습니다. ( 뭐 신컨이 가능하신 분이라면 드셔도 무방하지만.. )



ⓗ 모래 시계

 풍선의 움직임을 느리게 만듭니다. 풍선의 움직임이 느려서 피하기도, 맞추기도 쉬워지기 때문에 유용한 아이템입니다.



ⓘ 보너스

 목숨이 하나 늘어납니다.

 

6> 게임 후기

 일단 슈퍼팡을 플레이 하면서 어린시절 오락실에 놀러가서 게임하던 추억이 생각났습니다. 조그만 손으로 조이스틱을 잡고 몸까지 움직여가며 풍선을 피하던기억이 새록새록 생겨났습니다.

 슈퍼팡은 다른 게임과는 비교도 안되게 간단한 조작법과 게임 방법을 갖고 있어서, 남녀노소, 게임의 초보 고수 모두 즐길수 있는 게임입니다. 근성에 자신있으신 분들이라면 엔딩은 물론 패닉모드에 도전을 해보는 것도 좋겠구요. 초보분들이라면 그저 투어모드의 엔딩에 도전하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재미있는 게임이구요. 어느 정도 중독성도 있어서 다시 찾게 되는 게임입니다.








슈퍼팡,,, 재미있게 보셨나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이즈 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