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학기에 자바(JAVA)를 이용해서 검색 엔진 만드는 과제가 있어서 자바(Java)를 설치 했습니다. ( 포맷 한뒤에 설치를 안 했더라구요. ) 겸사 겸사 JAVA 개발 환경 설치과정을 하나하나 기록해 두었습니다. 일단 설치파일을 다운 받아야 합니다. 설치 파일은 썬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http://java.sun.com/



위 링크를 따라가면 위와 같은 홈페이지가 뜹니다. ( 이 포스트를 포스팅 할 때에는 이 모습이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업데이트가 되니 홈페이지가 달라도 뭐 상관은 없겠지요. ^^ ) 자바를 이용해서 개발을 할 때, 필요한 여러 제품들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Download 라는 메뉴의 Java SE 메뉴를 선택해서 들어갑니다. 그러면 Java SE 환경에 대한 페이지가 나옵니다. 여러가지 버젼이 있는데, 다른 것이 필요하시면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JDK 6 Update 19 라는 항목의 버튼을 누릅니다. ( 나중에 더 높은 버전이 등록이 되면 그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제가 다운 받을 때에는 JDK 6 의 19번째 버전이군요. )




Download 버튼( 빨간색 )을 눌러 다운로드를 진행합니다. 윈도우가 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있네요. 만약 VM 웨어 등을 이용해 리눅스 환경에 설치를 하고 싶으시면, Platform 이라는 항목을 선택해서 해당 운영체제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윈도우를 쓰시는 분은 그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전에는 못 보던 계정에 대한 언급이 나오네요. 밑에 조그맣게 링크되어 있는 "Skip this Step" 을 눌러 지나갑니다. 뭐 가입을 원하시는 분은 가입을 하시면 좋습니다. JAVA에 대한 뉴스도 메일로 보내주고, 다른 서비스들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저는 가입 안했습니다. ( 귀찮아서 ㅎㅎ )



 파일을 저장하시면 됩니다. ( 저는 웹브라우저를 파이어폭스를 쓰기 때문에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 익스플로러를 쓰시는 분들은 익숙한 창이 뜰 겁니다. ^^



 다운받은 파일을 실행해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별 다른 설정은 없고 그냥 다음을 계속 눌러서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다음 -> 다음 -> 다음 -> 다음 을 연타합니다. ^^ 세세한 설정은 자세히 읽어보시면 어렵지 않게 아실 수 있는 정도입니다. 이제 여러분의 컴퓨터에 자바 개발 환경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환경 변수( Path )를 설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컴퓨터에서 우클릭을 한뒤 -> 속성을 들어갑니다. 그런 다음 고급 탭을 들어갑니다.





 환경변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창이 뜨게됩니다. 사용자 변수와 시스템 변수 부분이 있습니다. 사용자 변수부분은 그대로 두고 시스템 변수부분을 손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스템 변수 부분의 새로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입력 창이 뜨게 됩니다.




변수 이름(N) 에는 "JAVA_HOME" 이라는 이름을 써 넣습니다. 그리고 변수 값(Y)에는 자바를 설치한 폴더 경로를 써 넣습니다. 기본 설정( 다음을 연타했다면 )을 했다면 다음과 같이 써 넣으시면 됩니다.


확인을 누르시면 다음과 같이 변수가 추가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밑에 Path라는 변수를 볼 수 있습니다. Path 변수를 선택하고 편집 버튼을 누릅니다.



위와 같은 시스템 변수 편집 창이 뜹니다. 변수 값 입력 부분을 클릭하고  ;%JAVA_HOME%\bin;  을 추가해 넣습니다. ( 이 때 앞에 세미콜론 ( ; ) 을 넣어 주어야 합니다. 각각 값들이 세미콜론에 의해서 구분되기 때문이죠.




 입력이 완료되면 위와 같은 모습일 것입니다. 확인을 눌러서 적용을 합니다. 확인을 계속 눌러서 적용을 합니다. 이제 여러분의 컴퓨터에 자바 개발 환경이 설치되었습니다.

 그러면 확인 작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 -> [실행] 을 눌러서 cmd 라고 입력합니다.




그러면 검은색의 콘솔화면이 뜹니다.
콘솔 화면에 다음을 입력합니다.

C:\Document and Settings\Administrator> javac

그러면 다음과 같이 뜰겁니다.


자바 컴파일러에 대한 정보들이 뜨게 됩니다. 위 화면이 뜨면 성공적으로 설치가 완료 된 것입니다. 설치된 자바 버전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C:\Document and Settings\Administrator> java -version

 위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이 처럼 나오면 성공적으로 자바 환경이 설치가 된 것입니다. 이제 Edit Plus 나 Eclipse 를 설치하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