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초보팁 3편 - 카테고리로 글을 관리하자!


이전 시간에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쓰는 방법과 글 쓰기 툴에 대한 간략한 개요를 설명해 드렸습니다.

2010/08/25 - [블로그] - 티스토리 초보팁 2편 - 블로그에 글을 써보자!!

이번 시간에는 여러분이 힘들게 작성한 글들을 카테고리라는 시스템을 이용해서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 할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 볼 것입니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카테고리 관리 시스템의 사용법을 알아보며 카테고리로 블로그 포스트들을 관리 하는게 방문자에게도 블로거들에게도 좋다는 점을 알려 드릴 것입니다.


카테고리란 무엇인가?

대부분의 블로그 플랫폼들이 카테고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카테고리란, 글을 분류해 놓는 일종의 디렉토리( 윈도우즈에서는 폴더 )라고 보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블로거들이 카테고리를 이용해서 글들을 관리하고 있으며, 블로그를 이용하는 분들도 카테고리를 글들의 집합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도 역시 카테고리를 이용하고 있으며, 이 글을 포스팅 할 때에는 위와 같은 카테고리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카테고리의 이름이 해당 카테고리로 분류되어 있는 글들을 대표하는데요. 다시 말하면, 블로그 카테고리에는 블로그와 관련된 글들이 있고, 컴퓨터 공학 카테고리에는 컴퓨터 공학에 관련된 글들이 있습니다.

View from sewing machine
View from sewing machine by SewPixie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이렇게 적절한 블로그 카테고리를 이용해서 글들을 분류해 놓았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점은..

첫 번째, 방문자 분들이 이용하기가 편하다. 방문자들은 어떻게 보면 손님입니다. 정보를 찾아서 여러분의 블로그를 방문해 주시는 손님입니다. 이런 손님들이 이용하기 편한 블로그가 좋은 블로그인 것은 당연한 것이죠. 입장을 바꿔서 여러분이 다른 블로거의 블로그를 방문 했을 때, 좋은 글들이 잘 정리 된 곳을 보면, 왠지 즐겨찾기를 해 놓고 다시 방문하고 싶은 기분이 안드시나요? 마찬가지로 여러분도 블로그 카테고리를 이용해서 글들을 잘 정리해 놓으면 주기적으로 방문해주시는 이른바 '단골손님'을 많이 만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관리하기가 편하다. 물론 하나의 블로그 카테고리에 모든 글들을 써 놓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럴 경우에는 일단 블로그 카테고리의 의미가 없어지고, 나중에 글들을 관리할 때( 글을 수정하거나 삭제 하려고 할 때 )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처음에야 블로그에 써 놓은 글이 100개가 안 되서 어찌 어찌 관리가 될 테지만 시간이 흐르고 블로그에 글이 쌓이게 되면, 관리하기도 벅차게 됩니다. 미리미리 카테고리를 이용해서 블로그 글들을 정리 해 놓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티스토리의 카테고리 관리 메뉴

그럼 티스토리의 카테고리 관리 메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관리자 메뉴로 들어갑니다. 관리자 메뉴 ( Admin )는 글쓰기 버튼 옆에 있으니 Admin 이나 관리자라고 쓰여진 버튼을 클릭합니다.

못 찾으시겠으면 글쓰기 버튼과 마찬가지로 직접 URL을 입력해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http:// 여러분의 블로그 주소 /admin

위 주소를 직접 입력해서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 갈 수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 윗쪽에 메뉴가 있습니다. 위 쪽 메뉴 중에 '스킨'이라는 메뉴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카테고리 설정' 이라는 하위 메뉴가 나옵니다. '카테고리 설정'을 선택하면 카테고리를 편집 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앞으로 이 설정 메뉴를 이용해서 카테고리를 만들고, 수정하고, 삭제하시면 됩니다.



빨간색 박스가 쳐진 부분을 이용해서 카테고리를 새로 생성, 수정, 삭제 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초등학생도 알 수 있을 정도로 쉽기 때문에 간단하게 배울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카테고리는 다른 카테고리에 포함 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놀이터' 카테고리는 좀 더 자세한 내용의 카테고리인 '웃긴 자료' 카테고리나 '신기한 자료' 카테고리를 포함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서 '놀이터'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놀이터' 카테고리에 속해 있는 글과 '웃긴 자료', '신기한 자료' 카테고리에 포함 되어 있는 글도 보여 주게 됩니다. 이런 카테고리의 포함관계는 더 유연하게 글을 관리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카테고리의 순서는 드래그를 이용해서 바꿀 수 있으며, 카테고리의 생성은 '추가' 버튼을 카테고리의 삭제는 '삭제' 버튼을... 카테고리 이름의 수정은 카테고리 이름을 세 번 클릭하거니 '수정' 버튼을 이용하면 됩니다. 이 때, 카테고리의 삭제는 카테고리에 포함 된 글이 없을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글을 포함하고 있는 카테고리를 삭제하고 싶으시면, 해당 카테고리에 포함되어 있는 글들을 모두 다른 카테고리로 옮겨야 합니다. 이는 '글관리'라는 메뉴를 이용하거나 직접 해당 글을 편집 ( 상단의 카테고리 선택 메뉴를 이용 ) 해서 옮길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글 관리'를 이용해서 옮기는 방법이 더 편합니다.




카테고리 설정 메뉴의 오른쪽엔 카테고리의 디자인에 관련된 설정들이 있습니다.

'스킨종류'카테고리 스킨을 선택하는 메뉴로 '트리형', '폴더형', '점형' 등이 있습니다. 여러분 마음에 드는 스킨을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트리형_black' 입니다.

'글자길이'카테고리 이름을 몇 글자까지 보여 주느냐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몇 바이트를 보여 줄 것인지를 나타내며, 영어는 알파벳 하나당 1글자로, 한글은 한 글자가 2글자로 처리 됩니다. ( 스페이스나 특수문자 같이 영어와 공통적인 것은 1글자로 처리 됩니다. )

'카테고리 글수'는 해당 카테고리에 몇 개의 글이 포함되어 있는지 표시 할 것인지를 설정하는 메뉴 입니다. 이 때, 몇 개의 글이 포함되어 있는지는 괄호로 둘러 쌓인 형태로 나타나며, 이건 위에서 설정해 놓은 글자 길이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선택한 카테고리''선택하지 않은 카테고리'카테고리의 색을 지정하는 부분입니다. 여러분의 스킨에 잘 어울리는 색으로 설정해 놓으면 되겠습니다. ( 스킨이 전반적으로 회색톤인데, 어울리지 않는 하늘색으로 카테고리를 설정해 놓으면 이상하겠지요. 물론 색감이 좋으신 분들이라면 알아서 하시겠지만 말입니다. ^^ )

카테고리 설정을 다 하셨으면, '저장' 버튼을 눌러서 설정을 여러분의 블로그에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저장' 버튼을 누르지 않고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시면 카테고리의 변경사항이 적용되지 않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Bedroom
Bedroom by Katey Nicosia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블로그 카테고리는 여러분이 작성한 글들을 좀 더 깔끔하게 정리 할 수도록 해 줍니다. 카테고리 이름을 예쁜 이름으로 ( 싸이월드 메뉴 꾸미듯이 ) 꾸밀 수도 있고, 카테고리 이름을 직관적으로 이해 할 수 있는 이름으로 만들어서 블로그 글을 깔끔하게 정리 할 수도 있습니다.

카테고리를 이용해서 여러분의블로그를 더욱 더 깔끔하고 사용하기 편하게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


▲ 이전 글 : 티스토리 초보팁 2편 - 블로그에 글을 써보자!!
▼ 다음 글 : 티스토리 초보팁 4편 - 댓글, 댓글 알리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