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사이트 보면서 살짝 불쾌했던 이유



제목에서 아시다시피 유머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살짝 불쾌했던 일이 있어서 포스팅을 해봅니다. 다름이 아니라 바로 다음뷰의 추천 문제때문인데요. 실버스톤님께서 제시해 주셨던 다음뷰 추천의 남용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실버스톤님께서는 다음뷰의 추천 위젯을 아고라로 퍼가는 것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요.


그 이전에도 디시인사이드에서 다음뷰 추천위젯을 본 적이 있었습니다. 그 주소를 복사해 놨어야 하는 건데, 안타깝네요. 어떤 갤러리에서 봤는지 잊어 버렸습니다 ㅜ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본 다음뷰 추천 위젯

다음 뷰 추천 위젯을 퍼갈 수 있게 해놔서 블로그나 다음 관련 게시판이 아닌 다른 게시판으로 퍼갈 수 있다는 점을 악용 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는데요. 그 현장을 포착했습니다. 제가 자주 들르는 인터넷 커뮤니티인 뽐뿌에서 다음뷰 위젯 퍼가기 현장을 포착했는데요.



문제의 게시물인데요. 인터넷 유머 사이트의 특징인 엄청난 조회수를 보이고 있습니다. 무려 3천회가 넘는 조회수를 보이고 있는데요. 내용은 박지성 선수가 2골을 넣었던 지난 경기의 하이라이트 영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뭐이?



내용은 위와 같습니다. 박지성 선수 경기 하이라이트 동영상을 게시해 넣고 있습니다. 중요한 건 맨 마지막 부분... 어디서 많이 본 위젯이죠? 블로그가 아닌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판에 위젯을 붙여 넣고 추천을 하게끔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한줄에서는 손가락을 눌러달라는 한마디도 있군요. 블로거의 이름을 밝히지 않겠습니다만 해당 게시물의 주소를 링크하겠습니다. 직접 가서 보시기 바랍니다. ;;

제가 보고 불쾌했던 게시물

박지성 울버햄튼전 스폐셜 편집영상 - 뽐뿌


게시물에 달린 댓글들을 보면,



다음뷰 위젯을 언급한 댓글이 몇개 보이는데요.. 정말 보기 안 좋았습니다. 디시인사이드의 경우 모든 게시물을 모니터링 할 수 없어서 어디에 얼마만큼 추천 위젯이 올라오는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자주가는 뽐뿌라는 커뮤니티에서 이런 게시물을 보니 정말 기분이 좋지 않네요..

물론 다음 뷰의 랭킹 알고리즘이 추천하는 사람을 분별해서 가중치를 준다고 하지만 어째튼 추천에 점수가 들어가는 것은 확실하고 비슷한 글이라면 어뷰징을 한쪽이 더 점수를 높게 받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다음뷰 랭킹 위젯의 어뷰징에 대해서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이즈 군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