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메인화면, 2% 아쉬운 이유



웹 브라우저를 이용해서 인터넷에 접속하면 맨 처음 만나게 되는 화면이 아마도 포털사이트의 메인화면일 것입니다. 특히 네이버나 다음의 메인화면에는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뉴스라던지 유익한 정보들이 링크가 되어 사용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게 완벽할 수는 없듯이 여기에도 한계가 있는데요. 다음의 메인 페이지를 들어가보고 나서 약간 아쉬움이 남아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포털의 경쟁력은 메인 화면에서 나온다고 할 수 있는데요. 다음의 메인화면을 한 번 보겠습니다.


다음을 시작 홈페이지로 설정해놓고 사용하시는 분들에겐 익숙한 인터페이스입니다. 하지만 네이버를 홈 페이지로 사용하시는 분들에겐 약간 낯설음이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네이버와 다음의 메인 페이지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볼 수 있는 공간의 차이

네이버의 경우 뉴스캐스트, 오픈 캐스트 등의 캐스팅 시스템이 있어 수 많은 언론사 ( 신문사나 방송국 )의 기사들을 언론사별, 주제별로 나누어서 볼수 있습니다. 또 구독하기 기능으로 포털의 메인페이지를 내 입맛에 맛게 수정 할 수도 있지요.


또 한 탭에 나타나는 기사의 수가 적어서 대부분의 기사는 제목 전체를 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이게 중요한 이유는 어떤 글의 전체를 대표하는게 제목인데, 이 제목을 전부 못 보고 제목의 일부만 볼 경우 사용자가 생각한 것과 다른 기사를 클릭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생깁니다. 또 이런 클릭은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불만족을 초래하게 되죠. 소위 낚였다고 하는 것인데요. 네이버의 경우 그런 낚임을 방지 할 수 있게 제목을 충분히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 광고 영역이 차지하는 비율보다 글의 제목이나 이미지 등, 비 광고 영역이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광고 투성이의 번쩍번
쩍한 메인페이지는 구시대적인 메인페이지고, 얼마나 깔끔하고 유익한 정보를 담느냐가 포털의 경쟁력을 키워 줄 수 있는 주요한 요인으로 떠오릅니다.


다음 메인의 경우 메인 화면 전체에서 글이 나타나는 부분의 비중이 네이버의 경우보다 훨씬 작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런 작은 공간에 최대한 많은 기사들을 넣기 위해서 제목을 줄이거나 짧게 만들어야 하는 제약이 생기게 됩니다. 제목이 짧게 되면 방문자가 자신이 생각하지 않은 기사를 클릭하게 될 우려가 있고 이는 자연스레 다음의 서비스 만족도 저하로 이어지게 됩니다.

또 네이버의 경우 메인화면을 자신의 입맛에 맛게 편집 할 수 있었지만 다음의 경우 구독기능 같은 것이 없습니다. 심지어 어떤 기사가 어느 언론사에서 발행되었는지에 대한 정보도 나타나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한 탭( 뉴스 / 경제 / 스포츠 / 연예 / Live 이슈 ) 에 몇 개의 글이 있는지, 예를 들면 < > 버튼을 눌렀을 때 내가 몇 번째 페이지를 보고 있는지 네이버에서는 표시가 되지만 다음에선 표시가 안되 불편함을 느낍니다.

적어도 뉴스를 자주 읽으시는 분들은 네이버가 훨씬 편리하게 느껴 지실 겁니다. 다음은 그 보다는 트렌드와 엔터테인먼트 쪽으로 많이 치우친것 같다는 느낌이 드네요.


광고에 대처하는 두 회사의 차이

포털의 주요 수익원은 광고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메인페이지의 광고는 수 천만원을 넘어서는 비용을 지불해야 하기도 하는데요. 메인 페이지에서의 광고 배치도 다른 양상을 띄고 있습니다.


먼저 네이버를 살펴보겠습니다. 화면이 뜨자마자 보이는 광고는 상단 중앙의 배너 광고와 로그인 폼의 밑에 있는 쇼핑몰 광고가 전부입니다. 나머지는 뉴스기사이거나 오픈캐스트, 네이버 캐스트 등의 관련 글에 대한 정보이고, 광고가 표시되는 영역을 최소화 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로 인해서 네이버의 광고 단가는 오르겠지만 어째튼 이용자 입장에선 관심 없는 광고 정보가 무의미하게 흘러나오는 부분이 적어 지고, 유익한 정보가 나오는 부분이 상대적으로 늘어나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네이버의 메인 페이지에도 광고가 덕지 덕지 붙어 있던 걸로 기억하는데, 메인 페이지를 꽤나 깔끔하게 정리한 모습니다. 이래도 네이버는 잘 먹고 잘 살겠지요? AD 캐스트에 떠 있는 광고들을 보니 엄청 많더라구요..




다음의 경우 광고의 수가 네이버 보다 한 군데 더 많지만 전체적으로 더 답답함을 주고 있습니다. 가운데 기사와 글이 나타나는 부분의 주변을 광고가 포위하고 있는 형세를 띠고 있는데요. 로그인 폼의 밑 쪽을 광고가 아닌 실시간 검색어 순위로 채우고 실시간 검색어 순위가 나타나는 부분을 다른 글을 소개하는 부분으로 채워넣었으면 다음의 메인화면이 좀 더 깔끔하고 시원하게 보였을 텐데 아쉽습니다.

기업의 존재이유가 수익을 내기 위함 이긴하지만 광고를 하나쯤 덜 게제하고 그 부분을 사용자들이 여유롭게 사용 할 수 있는 또 다른 메뉴로 채워 넣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이 얼마전 프로필 서비스를 임시로 시작하면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포털들이 소셜화를 시도하고 있는 가운데 포털 본연의 모습인 메인 페이지에는 약간 소홀해 지는 것이 아닌가 우려가 됩니다. 그리고 다음과 네이버, 이제 우리나라에서만 머무르지 말고 일본, 중국으로 진출 할 때인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이라는 작은 파이를 서로 더 먹으려고 싸우기 보단 새로운 파이가 기다리고 있는 이웃 나라로 눈길을 돌려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 ( 물론 관계자 분들도 시도를 하고 있겠지만, 쉽지는 않겠지요. )

소셜 네트워크도 종주국이었으니 최첨단 포털의 모습을 전세계에 보여 줬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네이버 둘다 화이팅입니다.

포털의 메인 페이지만 놓고 봤을 때, 다음과 네이버 .. 둘 중 어디가 더 편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