힙합 스타가 기업임원이 된 이유는? - IT기업의 창조적 혁신


 연예계의 인물이 기업의 임원이 된다면? 꿈에나 나올 법한 이야기이죠. 하지만 실제로 연예계의 인물이, 그것도 힙합그룹의 멤버가 세계적인 반도체 기업인 인텔의 임원이 되었습니다. 인텔은 1월 25일( 현지 ) 캘리포니아 애너하임에서 열린 '인텔 세일즈 앤 마케팅 컨퍼런스'에서 힙합 그룹'블랙 아이드 피스'의 멤버이자 음악 프로듀서인 월 아이엠을 '창조혁신 담당 이사(Director of Creative Innovation)로 영입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기업의 연예인 영입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고 하는데요. 작년 즉석카메라로 유명한 폴라로이드가 레이디 가가를 창조경영 최고 책임자로 영입을 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이처럼 기업들의 연예인 영입에는 어떤 계산이 깔려 있을까요?



기업의 연예인 영입 전략

기업이 연예인을 임원으로 영입 했을 때 얻는 장점이 뭐가 있을까요? 대부분 기업과 연예인의 관계는 CF라는 단기적인 계약 관계로만 묶입니다. 기업의 이미지를 위해서 자신의 얼굴을 파는 것이지요. 하지만 임원이 된다면 실질적으로 기업의 운영에 의견을 낼 수 있습니다.

연예인을 기업의 임원으로 영입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장점은 창조적 감성적 혁신입니다. 연예인의 경우 아무래도 일반인들보다 감성적인 면이 뛰어나고 트렌드에 민감합니다. 특히나 IT 기업과 같은 회사들은 주요 소비층이 젊은 사람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런 젊은 이들은 유행에 민감합니다. 연예인의 경우 아무래도 직업상 유행에 굉장히 민감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윌 아이 앰(William James Adams Jr.) / 가수
출생 1975년 03월 31일
신체
팬카페
상세보기


이런 가운데 연예인을 임원으로 영입 한다면 계속 변화하는 유행을 잘 파악해서 기업의 운영을 좀 더 유행에 맞출 수가 있습니다.

두 번째 기업의 이미지가 개선됩니다. 연예인이 기업의 운영에 참가한다면 좀 더 젊은 기업, 좀 더 창의적인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젊은 기업, 창조적인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얻게 되면 젊은 층에 어필을 할 수 있게 되고 그로 인해서 회사의 수익이 증가 할 수 있는 것이지요.

아까도 말했지만 주요 고객이 젊은 층이라면, 혹은 젊은 층을 타겟으로 하고 있다면 이런 연예인의 임원 영입을 계기로 기업의 이미지를 개선 할 수도 있을 겁니다.


Intel



인텔의 연예인 영입

기업의 변신을 담당하는 부서가 생겼을 때, 그 부서의 수장에 파격적인 인사를 감행하는 경우는 많이 있었습니다. 기존의 관행을 깨면서 조직에 커다란 변화를 주는 것이지요. 충격 요법이라고 할까요? 이런 충격 요법은 기존에도 많이 사용되던 방법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기업들은 대부분 비교적 작은 기업이거나 신생 기업에서 주로 나타났었습니다. 대부분 모험을 해도 타격이 작은 기업 위주 였다는 것이죠. 그런 의미에서 인텔의 이런 인사는 파격적인 것입니다.

뉴스뱅크F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인텔은 세계적인 대기업으로 이미 시장에서 1위를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런 모험을 할 이유가 없는 기업이기도 하지만 끊임없이 조직을 개선하고 혁신적으로 만든다는 점에서 많은 기업들이 본받을 만한 자세입니다. 1위라는 보수적인 이미지를 벗고 끊임없이 새로워 지는 조직을 만들려는 노력이 보입니다.

윌 아이엠의 영입이 인텔이라는 조직에 어떤 변화를 일으킬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인텔이라는 대기업의 혁신적인 시도는 앞으로도 좋은 참고가 될 것이고 만일 인텔이 좋은 결과를 낸다면 다른 기업들도 창의성을 강조한 인사를 단행하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우리나라의 경우 기업이 연예인을 영입한 적이 있을까요? 기업은 잘 모르겠고 정부부처에서는 많이 있습니다. 일단 가장 유명한 사례는 유인촌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있습니다. 실제로 연예계 생활을 오래 하셨던 분이고 그 쪽을 잘 아셔서 아마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 뽑혔던 것 같습니다. ( 그 결과가 어땠는지는 의견이 많이 갈리더라구요. 판단은 여러분에게 맞기겠습니다. )

유인촌 / 정무직공무원,탤런트
출생 1951년 03월 32일
신체
팬카페
상세보기


그리고 외국인으로 우리나라로 귀화를 한 연예인 출신의 공직자가 또 있습니다. 바로 한국 관광공사의 이참 사장인데요. 천국의 계단, 러브스토리 인 하버드 등의 드라마에서 연기를 펼쳤던 연예인으로 현재(2011년 1월) 한국 관광공사의 사장으로 재임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는 연예 엔터테인먼트 회사의 임원 혹은 사장으로 연예인 출신이 임명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렇듯 연예인 출신의 임원은 주로 연예계와 관련이 깊은 분야를 맡아 왔습니다. 인텔처럼 전혀 다른 분야의 임원으로 발탁 되기는 미국보다도 더 힘들어 보입니다.

이참(Bernhard Quandt) / 기업인,탤런트
출생 1954년 04월 40일
신체
팬카페
상세보기


하지만 앞으로 대부분의 기업들에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인재가 많이 필요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인터넷 기업이나 IT 기업의 경우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많이 필요하고, 주요 고객층이 젊은 층이기 때문에 이런 파격적인 인사들이 많이 나올 수 있다고 봅니다. ( 실제로 굉장히 젊은 임원들이 많이 있지요. )


My little dog
My little dog by -=RoBeE=- 저작자 표시변경 금지


이번 인텔의 창조혁신 담당이사로 윌아이엠을 발탁한 인사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까요? 우리나라에도 연예인 임원이 나올 수 있을까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