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CEO 12인의 아침식사를 활용한 인맥관리》허은아, 진희정 지음


준비된 사람에게 성공이 찾아온다는 말이 있습니다. 실력을 갖추고 때를 기다리면 성공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언젠가는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그 빈도를 조금이라도 높일 수 없을까요? 무한 경쟁시대에 훌륭한 실력을 갖추는 것은 기본이고 비슷한 실력의 경쟁자를 이기기 위해서, 좀 더 앞서나가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것이 인맥입니다.

그 중에 21세기 들어서 우리나라에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조찬 모임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성공한 CEO 12인의 아침식사를 활용한 인맥관리》라는 책을 읽어 봤습니다.




우연인지는 모르겠지만 성공한 사람들 중에 많은 부분이 아침식사를 거르지 않습니다. 하루일과를 시작하는 오전을 힘차게, 활기차게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에너지를 아침 식사에서 얻는 것입니다. 늦잠을 자고, 만성 피로에 찌들어 아침시간을 그냥 보내는 우리 젊은이들과 굉장히 상반되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꼬박꼬박 챙겨먹는 아침식사를 평소에는 가족과 함께, 혹은 중요한 사람들을 만나는 만남의 장으로 이용하는 모습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조찬 모임을 이용해서 사람을 만나고 회의를 하게 되면 좋은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첫 번째로 맑은 정신입니다. 사람이 잠에서 깬 후 2시간정도가 지나면 두뇌가 가장 왕성하게 활동한다고 합니다. 하루 동안 받은 스트레스도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사고가 굉장히 유연하고, 작은일도 효율적으로 처리 할 수 있게 됩니다. 중요한 일일 수록 집중력이 떨어지는 오후보다는 오전에 처리하라는데에는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타이트한 긴장감입니다. 저녁 시간에 만나는 모임은 흔히 술자리로 이어지기 때문에 중요한 결정이 흐지부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 아침식사는 바로 출근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제한적이 됩니다. 타이트한 시간은 긴장감을 만들어내서 회의 내용으로의 집중을 이끌어내게 됩니다. 그렇게 때문에 저녁 모임보다 훨씬 더 큰 효율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이죠.


조찬모임을 잘 활용하는 CEO들은 이런 아침 시간의 장점을 잘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아침식사를 강조하고 있습니다만 그 이외에도 인맥 관리에 중요한 스킬을 다루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대화의 기술에 대한 간략한 소개라든지, 도구를 이용한 인맥관리에 대한 이야기, 간략한 시간관리 기술들도 다루고 있습니다. 제 경우엔 아침식사의 중요성, 조찬 모임의 효율성에 대해 써 놓은 것보다 이런 자잘한 인맥관리 스킬에 대한 내용이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특히 대화의 기술의 경우 상대방을 대하는 사소한 것들에서 인맥이 형성되므로 굉장히 중요합니다. 상대방의 눈을 진실되게 바라보고, '공감' 하는 대화를 하며, 듣기 위주의 대화를 하라는 것이 머리속에 남았습니다.


특히 처음 보는 사람과의 대화에서 생길 수 있는 긴장감을 자연스레 풀 수 있는 유머의 힘을 다시금 느끼게 되었습니다. 상대방에 대한 경계를 풀게 만드는 유머의 힘. 나중에 기회가 되면 유머를 갈고 닦을 수 있는 방법, 능력에 대해 정보를 모아서 포스팅을 좀 해보고 싶습니다. ( 유머러스한 사람은 미워하기 쉽지 않죠. )









또, 인맥관리에서 첫 인상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다시 알게 되었습니다. 사람이 정보를 받아들이는데 있어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시각입니다. 이는 사람과 사람의 만남에서도 적용이 되어, 외모가 굉장히 중요하게 작용을 합니다. 책에서는 외모가 55%, 목소리가 38%, 대화 내용이 7% 정도의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를 인용했습니다.


특히 한번 각인된 첫 인상은 바뀌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40시간 정도의 노출이 필요하다고 하니, 첫 인상이 인맥에 미치는 영향,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 지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 옷도 제대로 입고 다니고, 깔끔하게 정돈된 모습으로 다녀야겠습니다. ( 매일 밤새고, 붕 뜬 머리에 후줄근한 옷을 입은 전형적인 개발자의 모습으로 다녔거든요 ㅜㅜ )







성공으로 갈 수 있는 방법은 항상 자신을 단련하고 실력을 키워서 언제 올 지 모르는 기회를 잡을 수 있게 준비하는 것입니다. 다만 그 성공을 가는 조금 빠른 지름길이 인맥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아는 사람' 이라는 막강한 힘을 지닌 관계에서 다시 올 수 없을 것 같았던 성공의 기회가 여러분에게 보너스처럼 다시 주어질지 모르는 일입니다.


성공하고 싶다면, 인맥을 관리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