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북, 이런게 불편해요 ~


지난달 크롬북 체험단에 선정된 이후 크롬북을 가지고 다니면서 한달 정도 사용해 보았습니다. 가벼운 무게와 인터넷 사용에 최적화 된 세팅 덕분에 이젠 노트북 보다 크롬북을 더 자주 열고 자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크롬북은 Windows 운영체제가 아니기 때문에 우리에게 익숙한 윈도우즈 오피스 프로그램이나 온라인 게임( 웹 게임은 제외 ) 같은 것들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크롬북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불편함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크롬북 카메라


크롬북 전면에는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다른 노트북에서 처럼 카메라를 이용해서 셀카도 찍고, 화상 채팅도 할 수 있음직한데요. 아직까지 크롬북의 카메라는 많은 것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크롬북 화면을 보면서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항상 신경쓰였던 카메라입니다. '과연 저 카메라는 동작 하긴 할까?' 라는 생각을 가지고 크롬북 카메라를 동작 시켜보려 이리저리 애써봤습니다.





우선 페이스북에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 올릴 수 있나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회원님의 시스템에서 사용가능한 카메라를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카메라를 연결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라고 뜨는군요. 카메라는 있지만 인식을 못 하는 상황입니다.





크롬 웹스토어에 토이캠 어플이 있길래 실행을 시켜봤습니다. 


아마 플래시 기반으로 동작을 하는 모양인데, 역시나 카메라를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오는군요. 찾아보니 구글 톡에서 화상 채팅을 할 때 이용 할 수 있다고 합니다. ( 구글 톡은 써본일이 없어 테스트를 할 수 없었네요. 나중에 다시 테스트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곳은 딱 한군데 있었습니다. 바로 프로필 사진을 바꿀때, 사진을 찍어서 등록시키는 기능이었습니다.

물론 크롬북에 달려있는 카메라의 성능이 그닥 좋지 않기 때문에 사진은 많이 찍지 않지만 그래도 토이캠 어플이나 페이스북에 그때그때 올릴 수 있다면 보다 활용도가 높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크롬 OS가 계속 업데이트 될 것이고 나중에 카메라 사용에 제약이 많이 풀리기를 바람니다.





▶ 크롬북, 터치패드 좀 끌수 없나?


크롬북 뿐만아니라 다른 노트북에서도 마찬가지인데, 노트북의 마우스 커서를 움직일 수 있는 터치패드가 좀 말썽입니다. 웹 오피스 프로그램인 구글 닥스를 자주 이용하는 편인데, 구글 닥스를 이용해서 문서 작업을 하다가 자꾸 터치패드가 손바닥에 눌려서 엉뚱한 곳에 커서를 옮겨버립니다.

열심히 타이핑을 하고 있는데, 갑자기 드래그가 되어서 작업하던 것들이 날라가기도 하고, 엉망이 되어버립니다. 삼성의 다른 노트북에는 이 터치패드를 잠깐 끄는 기능이 있던데, 크롬북에는 아직 없나봅니다. ( 아니면 제가 아직 발견하지 못 한건가요? )

크롬북의 터치패드 영역이 상대적으로 넓은 편인데, 터치패드 끄기 기능이 없어 아쉬웠습니다. 넷북 컴퓨터로 간단한 문서작업을 많이 하기도 하는데, 크롬OS가 업데이트 되면 터치패드 끄는 기능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 무선 마우스 가지고 다니거든요 ㅜ  )






▶ 크롬북, 인터넷 뱅킹, 전자상거래가 안되요


아시다시피 우리나라의 대부분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뱅킹은 Internet Explorer 의 Activ-X 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크롬OS( 크롬 브라우저 )를 사용하고 있는 크롬북에서는 이런 Active-X 기반의 어플리케이션들이 동작을 하지 않습니다.

국민은행의 경우 Active-X 를 사용하지 않는 오픈뱅킹 서비스를 하고 있긴 하지만 이 또한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하기 때문에 크롬 OS에서 제대로 동작할지는 의문입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신나게 아이쇼핑을 즐기다가 "어머, 이건 사야해~~" 라고 필이와서 무한 지름을 하고 싶지만 크롬북에서는 무한 지름이 되지 않습니다. ( 역으로 지름이 되지 않는걸 이용해서 지름신을 이겨 버릴 든든한 아군이 될 수도 있겠군요 +_+ )

여튼 이것은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시스템이 해결해야 할 문제입니다. 멀티 브라우저, 멀티 OS를 지원하는 결제 시스템이 개발되고 있으니 조만간에 크롬북에서도 인터넷 뱅킹, 전자상거래 등을 할 수 있길 기대합니다.





▶ 크롬북, 직접 프린팅이 안되요


크롬북은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하는 외부 기기들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프린터가 좋은 예인데요. 크롬북에서 구글 닥스를 이용해 열심히 문서 작업을 해도 크롬북을 이용해서 프린팅을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클라우드 프린터라는 기술을 이용해서 간접적으로 프린팅 작업을 할 수는 있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추후에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저도 한번 클라우드 프린터로 문서를 출력해봤는데, 재밌더라구요 ㅋㅋ )

아무튼 추후에는 프린터 지원도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크롬북이 인터넷만을 사용하는 초보 컴퓨터 사용자 분들에게 최적화 하기 위해서는 보다 더 쉬운 오피스 환경, 프린팅 환경이 갖춰져야 할 것입니다.






여기까지가 크롬북을 이용하면서 느꼈던 불편한 점입니다. 아직 크롬북이 대중화 되기에는 이른감이 있는데요. 이런 점들을 하나씩 개선해나가고, 발생하는 버그들을 하나씩 잡아간다면 충분히 대중화 될 수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 아직까지는 얼리어답터들에게 어필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