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피탈리즘 네번째 미션

1. 미션 내용

 당신이 비록 3대 거대 제약 회사 중 하나를 운영하고 있지만 몇 년 전부터 대규모 연구 개발 프로그램을 시작했던 당신의 경쟁자들에게 뒤쳐지고 있다. 그들은 현시점의 약품들보다 실제적으로 더 개발된 제품의 생산을 계획하고 있고, 그들의 프로젝트가 완성되면 새로운 신세대 약품이 당신을 업계에서 밀어 낼 수도 있을 것이다. 당신의 목표는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제약 업계에서 당신의 회사가 강건한 입지를 굳히는 것이며 동시에 연간 1억 달러의 이익을 올려야 한다. 이 목표는 60년 안에 이루어야 한다. 음식과 패션 관련 사업은 이 시나리오에 없다.
 


 이번 미션은 약간 까다로울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제약 업계에 발을 들여 놓고 있지만 다른 회사들과의 경쟁에서 뒤쳐지고 있습니다. 또 한 초기 자금역시 부족하기 때문에 거대한 프로젝트도 추진하기 힘듭니다. 이번 미션에서는 약간 상식의 전환을 시도했습니다.


2. 초기 상황

 여러분은 약국과 소규모의 공장을 소유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적은 그닥 좋은 편은 아니어서 약국은 적자를 내고 있고, 소규모의 공장은 약간의 흑자만 내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흑자를 기록하고 있지만 경쟁업체가 곧 R&D에서 연구가 완료되기 때문에 제품의 품질에서 뒤쳐져 적자를 기록하게 될 것입니다.



 약국을 살펴보면 가격경쟁에서 뒤지지 않기위해서, 손해를 보면서까지 가격을 낮춰 놓은 상태입니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현재 미션의 제약업계는 출혈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 적정 가격보다 한참 싼 가격에 의약품을 팔고 있습니다. ) 이런 시장에서는 투자대비 소득을 얻을 수가 없을 듯 싶습니다.


3. 전략

 미래가 유망하지 않은 시장에 뛰어들만큼 미련하지 않다면, 다른 시장을 개척하면 됩니다. 다시한번 미션 목표를 들여다 보면, 제약업계의 선두와 1억달러의 순수익을 내면됩니다. 어디에서도 다른 물품을 팔지 말라는 문구는 없습니다. 


 1) 자본금 끌어모으기

 일단 다른 산업에 투자를 하기위해서 자본금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초기 상황은 현금이 별로 없기 때문에 금융권과 주식의 힘을 빌려야 합니다. 은행에 가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대로 받고, 주식도 발행을 해서 자본금을 모읍니다. 

 


 주식을 발행 할 때, 주의 해야 할 점은 바로 경영권인데, 여기서는 적용이 안 되는 듯합니다. ( 실제로 제가 가지고 있는 제 회사의 주식을 전부 팔아 봤는데도, 여전히 경영권은 있었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주식을 발행하면 주식의 보유 비율이 낮아져서 다른 주주가 점유율이 나보다 더 높으면 최대 주주가 바뀌어서 경영권이 넘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지금은 돈이 더 급하고, 경영권이 넘어가기 전에 미션을 끝내버리면 되므로 상관은 없을 듯 합니다. ) 주식을 많이 발행하면 돈이 많이 들어옵니다. 


 2) 다른 산업에 투자하기 

 이제 모은 돈으로 제약 업계가 아닌 다른 산업으로 투자를 해봅니다. 저는 천연자원을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침대를 만들어 팔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벌목장을 지어서 나무를 채취합니다. 여러 도시에서 동시에 침대 만들 공장을 지으려면 원자재인 목재가 많이 필요하므로 벌목 부서를 많이 만들어 대비를 합니다.


 카라카스라는 도시에 좋은 목재가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자재가 좋으면, 그 원자재로 만들어지는 제품의 품질도 좋아 집니다.



 마침 토론토에 공장 매물이 있으므로 이용하면 좋습니다. 공장구입을 할 떄 제시한 가격보다 깎아서 살 수 있는데, 여러번 제시해서 가장 낮은 가격에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침대 산업을 할 떄 주의하실 것은 바로 운송비인데, 침대는 무게가 꽤 나가기 때문에 운송비가 많이 듭니다. 즉, 공장과 소매점 사이의 거리가 멀면, 운송비 명목으로 빠져나가는 돈이 많아 지게 됩니다. 그래서 되도록 침대같은 무거운 물건들은 소매점 가까이 공장을 지으시는게 유리합니다.


3) 미디어 점령하기

 요즘 미디어 법 때문에 시끌시끌한데요. 캐피탈리즘에는 미디어 관련 법이 없기 때문에 대기업이 미디어를 손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주식 발행으로 모은 돈으로 미디어를 하나 구입했습니다. (신문사)

 미디어를 하나 얻고 나면 일사천리로 진행되는데, 바로 광고입니다. 광고비를 아무리 많이 써도, 어짜피 자회사이기 때문에, 지출되는 비용은 없습니다. 다시말해서 공짜로 브랜드 가치를 올려주는 것이죠. 이를 이용해서 쉽게 브랜드 가치를 올릴 수가 있습니다. 브랜드 가치에 영향을 많이 받는 물품들은 이를 이용해서 시장을 손쉽게 장악 할 수 있겠죠.


4) 성장의 원동력 R&D

 물품을 판매 할 때, 점수를 매기는 것이 브랜드, 품질, 가격입니다. 여기서 R&D는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입니다. 연구 점수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연구소를 통한 개발과 기술 거래를 통한 발전입니다.


 본사를 짓고, 대표이사사무실을 신설하면 기술 거래를 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그걸 이용해서 기술 거래를 하면, 돈만 있으면 뒤쳐진 기술력을 따라 잡을 수 있습니다. 이 미션에서는 연두색 기업이 호의적으로 기술 거래를 하더군요.



 기술 거래를 한뒤 연구소에서 독자적으로 개발을 하기 시작합니다. 지금 당장은 침대 산업으로 우회를 했지만 미션을 깨기위해서 언젠간 다시 제약산업으로 진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4. 실행

 1) 초기
일단 게임을 시작하면, 자본금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조금만 시간이 지나도 적자로 돌아서서 대출은 물론 신규 주식 발행에도 평가액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시작하자마자 바로 주식발행과 대출을 통한 자금 확보를 실행합니다.

 자금이 확보되면, 벌목장을 짓고 목재를 채취하기 시작합니다. 그 목재를 가지고 3개의 도시에 대규모의 침대 공장을 건설합니다. 이 때, 공장의 위치는 땅값이 높은 곳과 거리가 멀면 안됩니다. ( 소매점은 땅값이 높은 곳에 건설해야 장사가 잘 됩니다. )

 그리고 적당한 위치에 본사를 건설하여 기술 거래를 하도록 합니다. 뒤쳐진 기술을 돈으로 만회 할 수 있습니다. 연구소도 세워서 기술거래로 만회한 기술 격차를 앞서가도록 합니다.

 2) 중기
침대산업은 경쟁사가 없어서 토론토를 제외하고는 아마 굉장히 잘 풀릴 겁니다. 침대를 더 잘 팔아서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가격 방침이 중요합니다. 침대는 품질과 브랜드도 중요하지만 가격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가격을 도시 평균과 비슷하게 해 준다면 더 빨리 점유율을 올려서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침대를 팔다 보면 수요와 공급이 맞지 않게 됩니다. 즉, 시장의 수요를 공장 하나로는 충족시키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때는 고민하지 말고 공장을 하나 더 건설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두배 가까이의 수익을 올릴 수가 있습니다.

 돈이 남는다면 각 도시의 미디어를 하나씩 구매하는것도 좋습니다. 미디어를 구매해서 소매점에 광고부서를 만들고, 최대 금액으로 광고를 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면 브랜드 가치가 올라가서 전체 점수가 올라가게 됩니다.

 3) 마무리

 침대산업으로 1억 달러가까이 벌고 있다면 성공적입니다. 이제 다시 제약업계로 돌아가도록 하겠습니다. 침대 산업은 공장과 소매점의 각 프로세스의 레벨이 올라가면 수익도 증가하게 되어 있습니다. 더 많이 만들어서 더 많이 팔게 될 테니까요. 그러므로 1억달러의 순수익은 달성 될 것이고, 이제 약간의 손해를 보더라도 제약업계의 시장지배를 이루면 됩니다.



 일단 제약 업계의 상황은 초기 상태 그대로 두었습니다. 여기서 품질은 기술 거래와 연구소로 거의 비슷해졌고, 브랜드도 미디어를 하나 점령해서 브랜드 점수도 높습니다. 이제 가격을 도시 평균보다 약간 낮게 잡습니다. 이러면 이제 점유율이 쑥쑥 올라가게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