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피탈리즘 다섯번째 미션

1. 미션 내용

 당신의 회사는 막 신규 공모를 마쳤고, 당신은 목숨을 걸고서라도 당사의 주식이 30년 안에 400달러를 기록하게 할 것이라고 주주들에게 공약했다. 만약 실패하면 주주들이 당신을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실패하면 당신은 이 시나리오에서 패배하게 되고 당신의 자리에서 쫒겨나게 될 것이다.



 이번 미션은 상당히 쉬운축에 속합니다. 30년이라는 기간안에 400달러의 주가를 올리는 것으로 만만한 산업 하나만 잡고 1억 달러 정도까지 수익을 올리면 굉장히 쉽게 달성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에 대한 이해를 위한 미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초기 상황

 게임을 시작하면 일단 여러분은 본사하나만 덩그러니 남겨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본사하나만 있고, 거기에 있는 부서들의 유지비용 때문에 많은 적자가 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회사는 14.98 달러 정도의 주가를 기록하고 있으며, 백만 달러 정도의 적자를 내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생산시설이나 소매점은 하나도 없기 때문에 현재 소득원은 없는 상태입니다.


3. 전략

 1) 산업을 정하라.

 초기상황에서 볼 수 있듯이 게임을 시작하면 여러분에게 주어진 기반시설은 본사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력 산업을 정해야 하는데, 이번에도 침대를 팔아서 미션을 깨겠습니다. ( 미션 클리어가 목적이기 때문에 가장 효율적인 산업을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번미션에서는 아테네이 벌목장을 운영하는 다른 회사가 존재하기 때문에 손쉽게 침대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땅값이 비싼곳과 접근성이 좋은 곳에 침대 공장을 하나 짓고 공장 근처 땅값이 비싼곳에 백화점을 짓고, 침대를 판매합니다. 


 만일 공장이 하나라면 이 처럼 수요와 공급이 맞지 않을 것입니다. ( 파란색 막대가 공급이고, 빨간색 막대가 수요입니다. 빨간색 막대가 파란색 막대보다 길다면, 수요가 공급을 초과한, 즉 사려는 사람은 많은데 물품이 없는 상황입니다. ) 위 처럼 수요가 공급을 초과한 상태라면 공장을 하나 더 지어서 공급을 해줍니다. 그러면 수익도 두배가 될 것입니다.


2) 주가 상승을 위한 전략( 본사 )

 기업의 정책이 주가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배당금이 있겠는데, 배당금이란 기업이 일년동안 벌어들인 수익에서 기업을 운영하는데 쓰일 돈을 뺀, 즉 순수익을 주주들에게 돌려주는 것을 말합니다. 배당금이 높은 회사는 당연히 사람들이 많이 사게 될 테고, 그러면 주가는 높아지기 마련입니다.



 또 캐피탈리즘에는 투자홍보와 공공홍보가 있는데, 이 역시 투자 유치를 위한 홍보 활동과 기업을 홍보하는 활동으로 여기에 많은 돈을 투자하면 주가도 올라가게 됩니다. 본사에 각각 재무관리부, 투자관리부, 공공관리부에서 담당합니다. 참고로 저는 배당률을 10%정도에 맞추고 각 홍보비용은 최대로 했습니다.

4. 실행

 별거 없습니다. 그냥 공장짓고 침대 만들어서 팔기만 하면 됩니다. 물론 본사에서 홍보비용과 배당금을 올리는 것은 잊지 말아야 하구요. 침대 만들어 팔면서 공급이 부족하면 공장하나 더 지어서 침대를 공급하면 수익이 두배 세배로 뛰어 주가는 금방 400달러를 돌파 할 것입니다.



 이 쭉쭉올라가는 주가 그래프를 보십시오. 이게 현실이었다면 전 금방 벼락 부자가 되었겠죠. ㅎㅎ



 지금까지 한 미션중에 가장 쉬운 미션이었습니다. 별다른 전략도 없고, 그냥 기다리기만 하면 주가가 쭉쭉올랐으니까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