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피탈리즘 열여섯번째 미션


1. 미션 내용

 수요가 계속해서 올라가리라는 기대에 당신은 의욕적으로 당신 회사의 자동차 생산 능력을 확장 시켰다. 그러나 당혹스럽게도 경제 침체로 팔리지 않은 차들이 산적해 있는 상태이다. 요즘 팔리고 있는 적은 수요의 차들도 모두 수입된 것들이다. 이 모두는 당신 회사의 수익률을 급속히 하락 시키고 있다. 당신의 주주들은 당신이 새 국면을 마련하길 기대하고 있다. 당신이 만약 자리를 지키고 싶다면 그들을 실망시켜서는 안 된다. 이 시 나리오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자동차 업계를 장악하고 연간 4억 달러의 이익을 올리고, 25%의 경영 이익 마진을 유지시켜야 한다. 모두 40년 내에 이루어야 하며 식품 관련 사업은 이 시나리오에 없다.



 여러분은 이번 미션에서 자동차 산업에 돌입하게 됩니다. 자동차산업의 특징과 운송비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미션입니다.


2. 초기 상황


게임의 배경은 천진시와 애들레이드시입니다. 두 도시에 걸쳐서 여러분은 사업체들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6782만달러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고, 연간 400만달러의 적자를 내고 있습니다. 사업체의 대부분이 적자상태이기 때문에 여러분은 이런 사업체들을 잘 구조조정해야합니다.



 위의 두 도시에 걸쳐서 여러분은 자동차 관련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와 오토바이가 그것인데, 상당히 고가의 물품에 비해서 발생하는 수익은 그닥 높지 않은 상태입니다. 소매점과 공장이외에 광산도 소유하고 있습니다. 채광하는 품목은 여러분이 자동차 사업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들로 석유와 철광석이 그것입니다.



적자 상태임에도 여러분은 은행에서 3349달러의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여러분 회사의 주가는 현재 80달러선으로 높은 편입니다.


3. 전략

1) 원인 분석
 
적자가 나고 있는 원인 가운데에 하나가 바로 운송비입니다. 애들레이드시의 사업체를 보시면 현지 상인들보다 1000달러 가까이 비싸게 팔리고 있는게 보일 겁니다.



원인은 바로 공장과의 거리인데, 애들레이드 시의 공장과 소매점 사이 거리가 너무 멀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과감하게 공장을 폐쇄하고 가까운 곳에다가 다시 지어야 합니다. 그래야 운송비로 빠져나가는 돈이 줄어 이익 마진도 올라갑니다. 



 두번째 원인은 바로 채광시설입니다. 물론 광산과 유전은 현재 순수익을 기록하고 있지만, 더 많은 수익을 낼 수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좀 더 효율적인 부서 배치로 바꿔주면 좀 더 많은 돈을 벌어 들이게 됩니다. 



 이렇게 운송비를 줄이고 채광시설등의 효율을 높이면서, 남는 돈으로 자동차의 가격을 조정하고 광고를 하기 시작해서 전체 점수를 높여 갑니다. 그러면 점유율이 올라가고 이익도 많이 발생할 것입니다. 자동차 관련 물품들은 가격에 가장 영향을 받고 그 다음 품질, 브랜드순입니다. 즉, 가격을 잘 조절하면 많이 팔 수 있다는 말입니다.


2) 이익 마진 올리기

 영업 이익 마진은 매출 대비 순수익인데, 매출은 물건을 판매해서 벌어 들인 돈을 의미합니다. 반면 순수익은 영업 비용을 제한 순수한 이익을 말하는데, 이익 마진을 높이려면 이른바 새는 돈, 예를 들면  운송비나 광고 등을 막아야 합니다.



광고비는 미디어를 구매하면서 외무로 새는 돈을 막을 수 있지만 운송비는 공장과 소매점 사이의 거리를 좁히는데에서 아낄 수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와 같은 무거운 물품은 운송비가 많이 들기 때문에 특히 더 중요합니다. 



 또 하나는 순이익을 올려버리는 것입니다. 이익 마진의 상승 폭은 좁지만 영업비용은 한정되어 있는데, 매출액이 올라가면 순이익도 같이 올라가서 이익 마진이 상승하게 되는 원리입니다. 이는 물품의 전체 점수를 올려서 가격을 상승시키는 방식으로 할 수 있습니다. 

 이번 미션도 어렵지 않게 클리어 했습니다.





+ Recent posts